정휘동 회장 '기술사업화로 신수익모델 창출'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정휘동 청호나이스 회장(사진)이 기술사업화를 통한 신수익사업 모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정 회장은 최근 산·학·관·연 전문가 70여명이 창립한 '기술사업화 글로벌 포럼'의 초대 의장에 취임했다. 향후 환경ㆍ건강 가전 사업이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될 것이란 게 정 회장의 판단이다. 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기술사업화'다. 기술사업화란 각 산업의 기술을 응용 개발해 사업화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지속성장 가능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한 분야를 넘어 다양한 산업기술을 응용해 상용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르면 올해 4월 베트남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는 정 회장으로서는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술사업화 노력이 절실한 상황이다.정 회장이 기술사업화 글로벌 포럼 초대 의장에 취임한 후 "각 사업분야의 다양한 기술들을 응용해 이를 새로운 제품 개발에 연결시킬 것"이라며 "이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수익사업 모델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한 것도 이같은 맥락이다. 정수기를 비롯한 소형 생활가전 시장에 대기업들이 속속 진출하는 등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점도 정 회장의 기술중시경영전략에 자극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정 회장은 연간 매출액의 7%를 연구개발(R&D)에 투자하며 업계 최초 얼음정수기, 폭포청정기 등 다양한 신기술 제품들을 선보였다. 그는 평소에도 "먹는 물에 대한 안전성에 대해서는 원가절감 차원에서 타협하지 않는다"는 신념을 가지고 아낌없는 투자를 해왔다. 하지만 우수한 기술력과 과감한 R&D, 그리고 꾸준한 해외 진출에도 불구하고 국내 정수기 시장에서조차 시장점유율 1위 자리를 차지하지 못하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우수성은 소비자들한테 높게 평가받고 있지만 진정한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한 셈이다. 정 회장은 올 초 임직원들이 모두 모인 자리에서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제2의 도약을 위해 달려가자"고 말한 바 있다. 그 역시 새로운 도약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끼고 있는 것이다. 최근 해외 시장 확대의 일환으로 베트남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본격적인 기술사업화를 통해 신수익사업 모델을 개발하려는 것도 진정한 일류 업체로 성장하기 위한 정 회장의 도전이다.청호나이스는 제2 도약을 통해 올해 매출 5000억원을 올린다는 계획이다. 2016년까지 매출 1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김대섭 기자 joas11@<ⓒ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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