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연천 복선전철 등 5개 철도건설 본격화

◆동두천~연천 복선전철화사업 개요

[아시아경제 소민호 기자] 동두천과 연천을 연결하는 경원선 복선전철화사업과 장항선개량 2단계사업 등 5개 구간의 철도사업이 본격화된다.국토해양부는 동두천~연천간 경원선 복선전철, 장항선개량 2단계, 영천~신경주 복선전철, 울산신항 및 포항영일만신항 인입철도 등 5개 사업에 대해 올해 타당성조사와 기본계획 수립에 신규 착수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동두천~연천 복선전철화 사업은 현재 소요산까지 운행하고 있는 경원선 수도권 전철을 연천까지 20.8㎞ 연장하는 사업이다. 3498억원을 투입, 경기 북부지역에 전철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장항선개량 2단계 사업은 장항선 중 미개량 구간으로 남아 있는 33.1㎞를 개량하는 사업이다. 신성~주포간 18.6㎞와 남포~간치 14.5㎞가 대상이다. 향후 8년간 7870억원을 투입해 사업이 완료되면 호남선과 전라선 화물 물동량의 장항선 우회수송을 통해 경부측의 부담을 경감하고 대중국 교역량 확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영천~신경주 복선전철사업은 22.5㎞의 단선인 재래형 구간을 5017억원을 들여 복선전철화하는 사업이다. 남북축 교통에 중추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경부선과 중앙선을 상호 연결하는 기능을 갖는 철도의 기능을 강화하게 될 전망이다.이와함께 울산신항 인입철도와 포항영일만신항 인입철도는 동남권 거점항만으로 개발 중인 신항 개항에 따른 수·출입 물동량 수송을 위한 배후수송수단 확보를 주목적으로 추진된다.

◆장항선 2단계 개량사업 구간

소민호 기자 smh@<ⓒ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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