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車 관련업계 대출한도 2억에서 5억으로
이자차액 보전 기금 50억원도 조성
의 법정관리 신청에 이은 공장가동 중단으로 평택시 부품 및 관련업계가 비상국면을 맞은 가운데 평택시가 신용대출한도를 현행 2억원에서 5억원까지 확대키로 하는 등 금융 지원에 나섰다.
송명호 평택시장은 14일 오전 라디오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운영자금 지원이 어려운 상황에서 신용대출한도를 현행 업체당 2억원에서 5억원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경기도와 비상회의를 통해 마련했다"며 "1~2억의 어음을 막지 못해 도산하는 기업들이 많은 상황에서 적잖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평택시는 또 은행이 대출을 꺼리고 채무를 엄격히 이행하고 있는 점과 관련해 이들 관련업체들의 이자 차액을 시가 보전해 주는 방안도 마련했다. 송 시장은 "이자 차액 보전 기금으로 총 50억원을 조성할 방침"이라며 "이자 차액만으로 봤을때 적잖은 기업들이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시 주거래 은행이 농협과 금융 협약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송 시장은 이날 "평택 지역사회 경제는 도시가 생긴 이래 최악의 불황국면을 맞고 있다"며 "쌍용차 법정관리 신청 문제를 어떻게 극복하는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절박한 심경을 나타냈다.
한편 쌍용차 관련 부품업체들은 정부 차원의 직접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함께 방송에 출연한 쌍용차 1차 협력업체 영창정공의 진현태 대표는 "조업이 중단 상황에서 자금이 제일 문제인데 수금이 안되는 금액만큼 정부에서 미리 융통을 해 줘서 부품업계 회생할 수 있게 해 줘야 한다"고 밝혔다.
진 대표는 "나중에 쌍용차가 회생된 후 이 금액을 정부에 갚으면 될텐데 이는 국익에도 이익이고 특정 기업에 특혜를 주는 정책도 아니다"라며 "전광우 금융위원장이 말한 협력업체 차등 지원 방안이라도 어서 실행 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은행에서 기업 재무상태에 대해 기준을 강하게 적용하고 있는데 그렇게 하면 흑자 도산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며 "면밀한 평가 해서 과감하게 지원해 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쌍용차는 평택에 본사 직원 5700명을 두고 있으며 관련업체 및 협력업체 직원이 평택에만 4000~5000여명으로 추산된다. 4인 가족 기준으로 4만여명이 평택 경제에 1년 840여억원을 직간접적으로 기여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경희 기자 khw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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