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부산상의, 오픈이노베이션 인식·활용 실태 조사 발표 … 부산기업 88.7% 전혀 몰라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2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부산상의, 오픈이노베이션 인식·활용 실태 조사 발표 … 부산기업 88.7% 전혀 몰라 부산상공회의소.
AD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최근 외부로부터 기술과 정보를 도입하는 동시에 내부자원을 외부와 공유하며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오픈이노베이션’ 도입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개방형 혁신전략으로 풀이되는데 지역 기업 대다수는 이에 대한 개념조차 낯설어하고 있어 인식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부산상공회의소는 6일 지역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한 ‘부산 기업의 오픈이노베이션 인식·활용 실태 조사’ 자료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 기업 292개 중 전체의 88.7%에 해당하는 259개 기업이 오픈이노베이션에 대해 전혀 모른다고 답했다.


그나마 알고 있다고 한 33개 기업 중에서도 개념 정도만 알고 있는 초보적 수준이 23개사로 가장 많았고 혁신 사례나 유형을 알고 있거나 구체적인 활용 방법을 알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은 10개사로 극소수에 불과했다.


오픈이노베이션에 대한 인식이 낮다 보니 실제 이를 활용하고 있는 기업도 극히 드물었다.


조사 기업 중 현재 오픈이노베이션을 활용 중이거나 향후 활용 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기업은 3.8%에 불과했으며 나머지 96.2%는 별다른 활용 계획조차도 없었다.


활용 계획이 없다고 밝힌 기업에 대해 그 이유를 물은 결과 ‘관심 자체가 없다’고 응답한 기업이 49.0%로 가장 많았고 ‘효과에 대한 불신’도 13.5%로 나타나 오픈이노베이션에 대한 기업의 인식을 높이는 것이 시급해 보인다.


부산의 오픈이노베이션 활용 여건에 대해서는 응답 업체 292개사 중 부정적 응답이 72개사로 긍정적 응답 20개사에 비해 4배가량 많은 응답 비중을 보였다.


이러한 조사 결과에 따라 오픈이노베이션에 대한 지역 차원의 적극적인 여건 조성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여건이 나쁘다고 응답한 기업들은 기업과 기술의 수도권 편중 36.7%, 정보 부족 20.0%, 인력 수급의 한계 16.7% 등을 주요인으로 지목했다.


지역 기업이 가장 선호하는 오픈이노베이션 방법으로는 전체 응답 기업의 71.6%가 대기업과의 협업을 꼽았다.


이는 대기업과의 협력 또는 거래관계가 많은 지역 중소기업의 특성상 기술 개발과 유통 등의 과정에서 대기업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외부연구기관, 벤처·스타트업, 대학 등과의 오픈이노베이션에 대한 관심은 낮았다.


부산상의 기업동향분석센터 관계자는 “최근 많은 기업이 스타트업과 협업으로 오픈이노베이션 성공사례를 만들고 있다”며 “지역기업들도 혁신성장을 위해 스타트업, 대학 등 협업 주체들과 적극적으로 오픈이노베이션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를 위해서는 지·산·학 협력모델 확대 등 지역 차원의 지원도 병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bsb03296@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