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경찰, 성남도시공사 초대 사장 참고인 소환…"대장동 개발, 유동규 주도"(종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7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개발사업 과정 등 조사

경찰, 성남도시공사 초대 사장 참고인 소환…"대장동 개발, 유동규 주도"(종합)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에 대해 수사 중인 경찰이 개발사업을 주도했던 성남도시개발공사의 초대 사장을 불러 조사했다.


경기남부경찰청 전담수사팀은 17일 오후 참고인 신분으로 황무성 성남도시개발공사 초대 사장을 소환해 4시간가량 조사했다. 경찰은 황 전 사장을 상대로 개발사업 착수 배경과 과정을 비롯해 당시 유동규 전 기획본부장의 역할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에 출석하면서 취재진과 만난 황 전 사장은 유 전 본부장이 실세였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여러분들이 아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답했다. 또 의혹의 핵심 중 하나인 초과이익 환수 조항이 빠진 것과 관련해서는 "재임 당시에 들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후 황 전 사장은 조사를 마치고 나오면서 유 전 본부장, 이재명 경기지사와의 관계를 묻는 질문에는 별다른 관계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대장동 개발사업을 유 전 본부장이 주도했는지를 묻자 "그렇다"고 했다.


황 전 사장은 2014년 1월 성남도시개발공사 초대 사장을 맡았으나 2015년 3월 임기(3년)를 채우지 못하고 사직했다. 이후 유 전 본부장이 4개월간 사장 직무대행을 했다.


경찰은 현재 ▲서울 용산경찰서에서 넘겨받은 금융정보분석원(FIU) 통보 사건 ▲시민단체가 고발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 ▲곽상도 의원 아들의 화천대유 퇴직금 50억원 수령 사건 등 3가지 사건을 병합해 수사하고 있다.


이 가운데 경찰은 FIU가 통보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이성문 전 대표 간 수상한 자금 흐름 사건과 관련해 관계자들의 계좌를 압수해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검찰과 경찰 양 기관의 수장이 핫라인 구축 등 수사에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음에도 중복수사에 따른 엇박자가 나고 있는 상황이다. 검찰은 곽 의원 아들 사건의 송치를 요구한 데 이어 유 전 본부장의 옛 휴대전화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경찰 내부에서는 이를 두고 불만이 표출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