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與, 이재명 첫 대표연설에 "기본 없다"·"형용모순" 비판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조해진 의원 "인지부조화에 힘들었던 40분"
권성동 의원 " 처음부터 끝까지 허상과 선동, 자기부정의 화법"

與, 이재명 첫 대표연설에 "기본 없다"·"형용모순" 비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국민의힘은 28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놓고 '기본이 없다', '인지부조화에 힘들었다' 등의 비판을 내놨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 대표는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기본사회'를 외쳤지만, 국민을 설득하려는 정치의 기본인 협치도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박 대변인은 "이재명식 포퓰리즘 '기본소득'이 대선, 지선을 돌고 돌아 또다시 등장했다. 기본소득은 거대 야당이 말만 외친다고 실현되지 않는다"며 "문재인 정권의 실패한 정부 주도 성장으로 지금 나라 곳간은 비어있고, 막대한 국가부채는 우리 경제의 시한폭탄과 같은 위험"이라고 꼬집었다.


박 대변인은 또 "이 대표의 말처럼 대전환을 고민해야 할 때라면 '사회적 합의'가 전제되어야 하고, 현실적인 재원 대책이 마련되어있어야만 한다"며 "그렇지만 이 대표는 사회적 합의에는 관심이 없고, 국민 갈등만 조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외교와 평화가 경제라는 구호도 진심인지 의심스럽다"며 "이번 대통령 순방에서 민주당은 대한민국의 국가대표인 대통령에 대해 있지도 않은 사실을 왜곡해서 정치 공세로 일관했고, 그 결과 한미동맹 등 외교의 근간이 흔들리고 국익은 훼손됐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오늘 국민께서 가장 듣고 싶었던 말은 협치로써 경제 살리기에 나서겠다는 야당 대표의 말이 아니었겠는가"라며 "민주당과 이 대표는 지금이라도 기본이 없는 '정치 구호'가 아니라, 정치의 기본인 '민생 살리기'에 먼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도 본인 페이스북을 통해 "기본이 안 된 사람이 기본을 말하는 형용모순의 현장이었고, 인지부조화에 힘들었던 40분"이라며 "이 대표가 말하는 기본사회는 기본이 안 된 사람이 기본을 말하는 사회인가. 중대범죄 피의자인 당 대표, 그런 사람을 떠받드는 기본이 안 된 민주당이 무슨 기본을 이야기하는가. 이 대표 본인부터 기본을 갖추는 것이 먼저"라고 얘기했다.


이와 함께 조 의원은 "이 대표의 말에 최소한의 진정성이 있다면, 민주당에게 정략적 정치공세와 대통령에 대한 비이성적 공격을 멈추게 하고, 자신은 담담히 수사에 응해야 한다"며 "이 대표는 본인이 천명한 '기본사회'의 실현을 위해, 가장 먼저 민주당을 대표의 사법리스크로부터 족쇄를 풀어주고, 국회와 국정을 볼모에서 놓아주길 바란다"고 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또한 "'상상을 한번 해보십시오'라는 구절로 본격적으로 시작된 연설은 처음부터 끝까지 허상과 선동, 자기부정의 화법이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권 의원은 "이 대표의 연설에서 마음에 드는 구절도 있었다. 국회의 면책특권을 내려놓고 거짓선동을 할 수 없도록 하자는 외침이었다"며 "전적으로 동의한다. 그러니 이 대표 역시 방탄을 위한 민주당 인질극을 그만두고 성실하게 검경의 조사를 받아야 한다. '기본사회'를 운운하기 전에 '기본의혹'에 대한 답부터 하시라"고 얘기했다.



앞서 이 대표는 이날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국민들이 기본적인 삶을 보장받는 기본사회를 강조했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