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bar_progress
닫기

글자크기 설정

레슨

[김현정의 처음처럼] 11. 동적인 균형(Dynamic Balance)

최종수정 2011.08.10 17:45기사입력 2009.03.24 11:18

[김현정의 처음처럼] 11. 동적인 균형(Dynamic Balance) <사진1> 비기너골퍼들은 볼을 잘 치기 위해 스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스윙을 잘하는데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아마추어골퍼들은 왜 연습장과 코스에서의 샷이 그렇게 다른 것일까.


가수 김현정씨 역시 연습장에서는 스윙 아크가 크고, 안정감이 있었다. 하지만 막상 골프코스에 나서자 불안해하는 기색이 역력했고, 스윙을 제대로 가져가지 못했다.

마치 그동안의 연습을 다 잊어버린 듯한 분위기였다. 당연히 샷을 할 때 마다 일관성이 없었다. 충분히 잘 칠 수 있는 스윙을 연마해놓고도 실전에서는 왜 전혀 다른 스윙이 나오는 것일까. 해답은 바로 동적인 균형(Dynamic Balance)에 있다.


▲ 스윙이야 되든 말든 볼만 때린다= 골프는 스윙을 잘하기 위해서 볼을 치는 것이 아니라 볼을 잘 치기 위해서 샷(스윙)을 하는 것이다. 실전 경험이 많지 않은 비기너골퍼들의 경우에는 그러나 볼을 잘 치는데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스윙을 잘 하려고, 또는 정확한 동작을 가져가려고 노력을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아무리 스윙이 좋더라도 결과적으로 볼을 제대로 임팩트하지 못한다면 그 좋은 스윙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처음에는 일단 양팔로만 하는 스윙이든, 몸통을 통한 교과서적인 스윙이든 주저하지 않고 볼을 때리는데만 집중해야 한다. 멋진 스윙을 만들려는 시도는 연습장에서나 할 일이다.


다시말해 실전에서는 스윙이야 되든 말든 볼을 때리는데만 주목하라는 것이다. 코스에서 레슨을 하다보면 "폼에 신경쓰지말고 대충 치세요~"라고 주문하면 오히려 샷의 성공 확률이 확연하게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제부터라도 스윙을 잘 해야 한다는 강박 관념을 툴툴 털어버리자.


[김현정의 처음처럼] 11. 동적인 균형(Dynamic Balance) <사진2> 연습스윙을 해보고 클럽헤드가 지나가는 자리를 볼 위치로 선정하면 된다.

▲ 휘둘러서 맞을 만한 곳에 볼을 놓는다= 골프장이 연습장과 또 다른 것은 정형화된 타석이 없다는 점이다. 티잉그라운에 서면 타깃이 보이지 않아 목표 설정부터 어렵다. 비기너골퍼들에게는 그래서 불안감이 더욱 커지는 셈이다. 스탠스를 제대로 잡은 것인지, 지금 서 있는 방향이 맞는 것인지 모두 자신이 없다. 생각할 것도 많고, 점검해야 할 일도 많다.


필자는 김현정씨에게 이 모든 것들을 다 잊으라고 충고했다. 그저 연습스윙을 해봐서 클럽 헤드가 지나갈만한 자리에 티를 꽂고 볼을 올려놓으면 된다는 것이 '처방전'이다. 사실 정형화된 볼의 위치라는 것은 애초부터 없다. 자신의 샷 패턴에 따라 하루에도 열두번씩 변화하기 마련이다. 이는 경사면이나 트러블 샷에서도 마찬가지다. 클럽을 휘둘러봐서 맞을만한 자리에 볼을 놓는다고 생각하면 간단하다.


[김현정의 처음처럼] 11. 동적인 균형(Dynamic Balance) <사진3> 라운드가 즐거워야 몸이 경직되지 않는다.

▲ 아드레날린을 컨트롤한다= 기분이 몹시 나빠도 억지로라도 웃으면 몸에서는 엔돌핀이 분비 된다. 이에 반해 사람이 아무 이유없이 1~ 2초 정도 움직임이 없이 정지된 상태로 있으면 아드레날린이 분비 된다고 한다. 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면 심장으로부터 많은 양의 혈액이 각 혈관으로 보내져서 근육에 힘이 생기게 된다.


어드레스(셋업)를 길게 하면 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면서 힘이 생기게 되는 반면 동작이 부자연스러워 진다는 이야기다. 라운드 내내 경직되기 쉬운 비기너골퍼들의 라운드는 무조건 즐거워야 한다. "프로선수는 한 두 번의 미스 샷으로 괴로워하지만 아마추어골퍼는 한 두 번의 굿샷으로도 웃는다"는 말이 있다. 실수는 초보골퍼들의 특권이다.


▲ 지도= 최명호 프로 golfacademy@empal.com
▲ 속초=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golfkim@asiaey.co.kr
▲ 사진= 윤동주 기자 doso7@asiae.co.kr
▲ 클럽협찬= 코브라골프
▲ 의상협찬= 휠라코리아
▲ 장소협찬= 파인리즈골프장

[김현정의 처음처럼] 11. 동적인 균형(Dynamic Balanc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스크랩 댓글0

오늘의 토픽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