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정부 "해외입국자 관리 위해 KTX 이용정보 지자체에 제공"(상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정부 "해외입국자 관리 위해 KTX 이용정보 지자체에 제공"(상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대응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된 가운데 서울역에서 이용객들이 하행선 KTX열차에 오르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0일부터 KTX를 이용하는 해외 입국자가 집결하는 광명역에 중앙정부 차원의 '종합정보센터'를 설치해 세부 수송정보를 각 지방자치단체에 제공한다고 18일 밝혔다.


정부는 지난 3월22일부터 해외입국자가 인천공항에서 지역까지 이동하는 동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전파 우려가 없도록 교통지원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해외입국자에 대해서는 승용차 귀가를 적극 유도하되 승용차 이용이 어려운 경우 전용 공항버스와 KTX(전용칸)를 이용하도록 한 것이다.


정부는 해외 입국 지역 주민에 대한 안내, 수송정보 파악 등을 위해 인천공항과 광명역에 관련 인력을 파견 중인 지자체의 피로도를 고려하고 각 지역별 업무 수행에 따른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광명역에 해외입국자 종합정보센터를 설치했다. 앞으로는 전담 인력이 입국자별 세부 정보(이름, 연락처, 자차 이동 여부, 하차역, 최종 목적지 등)를 파악하고 이 정보를 지자체에 통보하는 체계로 바뀌는 것이다. 다만 수도권과 강원 지역은 별도 전세버스 등 수송 수단이 필요해 기존 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종합정보센터에는 상시적으로 6명의 전담인력(총 12명, 2교대)이 상주해 지원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중대본에 따르면 1일 평균 600여명이 종합정보센터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대본은 "일부 지자체가 광명역에서 별도로 해외 입국자 수송 정보를 파악하던 것을 중앙정부가 일괄 조사하고 각 지역에 제공함에 따라 해외입국자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수송 체계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해외입국자 이동지원에 문제가 없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