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尹대통령 "인구문제, 과학적 정책 필요"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8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순방 후 첫 국무회의 주재
경제분야 성과 등 강조

尹대통령 "인구문제, 과학적 정책 필요"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저출산 고령화 문제를 보다 근본적으로 풀어가기 위해선 지역이 스스로 동력을 찾고 발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인구문제로 운을 띄운 후 "저출산 고령사회위원회를 인구 감소와 100세 시대의 해법을 찾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도록 전면 개편할 방침"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국무회의는 윤 대통령이 해외 순방을 마친 후 처음 주재했다. 순방 중 불거진 조문·의전·비속어 논란 등에 대해 언급하지 않고 유엔 연설 기조발언, 경제 분야 성과 등을 언급했다. 비속어 논란을 뒤로 하고 민생현안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라는 해석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년간 인구 문제 해결을 위해 280조원의 예산을 쏟아부었지만 올해 2분기 출산율은 0.75명까지 급락했다"며 "출산율을 높이는 데만 초점을 맞췄던 기존 정책에 대한 철저한 반성을 시작으로 포퓰리즘이 아닌 과학과 데이터에 기반한 실효성 있는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출산 고령화 문제를 근본적으로 풀어나가기 위해 지역의 발전이 중요하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이를 위해 중앙지방협력회의를 각 지자체를 돌며 정례화해 지방자치단체장들과 함께 진정한 지방시대를 열어가는 길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순방 성과와 관련해선 "자유와 연대의 정신에 입각한 국제 질서의 수호 의지를 분명히 했다"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정상들과 만나 협력 의지를 확인했고 경제 분야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도 있었다"고 소개했다.


이어 "첨단 산업과 스타트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 유치와 함께 한국·캐나다 정상회담을 통해 핵심 관문에서부터 인공지능(AI) 신기술 분야까지의 협력을 이끌어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발생한 대전 아울렛 화재사고를 언급하면서 사망자의 명복을 빌었다.



국무위원들에게는 "이번 화재는 최근에 건립된 현대식 시설에서 대규모 피해가 발생한 것"이라며 "행정안전부를 중심으로 소방당국 등 관계부처는 현재의 재난관리 방식을 원점에서 다시 들여다보는 계기로 삼아달라"고 지시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