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대법 "한국서 재판 원하는 중국 회사… 국내 법원 국제재판관할권 인정"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0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대법 "한국서 재판 원하는 중국 회사… 국내 법원 국제재판관할권 인정" 서울 서초동 대법원.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아시아경제 김대현 기자] 중국 회사들이 한국 기업을 상대로 낸 소송에서 적용법이 중국법이어도 국내 법원의 국제재판관할권을 인정할 수 있다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


16일 대법원3부(주심 김재형 대법관)는 중국 회사 4곳이 한국법인 B사를 상대로 낸 물품대금 청구소송에서 소송을 각하한 원심을 파기하고 사건을 부산지법 동부지원으로 돌려보냈다고 밝혔다.


원고인 중국 회사들은 물품계약을 맺은 중국의 A사로부터 대금을 받지 못하자 이 회사의 지분 100%를 가진 한국의 B사를 상대로 대한민국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중국 회사법에 따라 B사가 미지급 물품 대금 채무에 대한 연대책임을 부담해야 한다는 취지였다.


하지만 1·2심은 "한국 법원에 국제재판관할권이 있다고 인정할 수 없다"며 이들의 소송을 각하했다. 재판의 신속·효율 등의 면에서 중국 법원에 국제재판관할을 인정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1심 재판부는 "중국의 독특한 법률 규정 및 해석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법과 차이가 커 중국 회사가 한국 회사를 상대하는 이 사건에서 우리 법원이 이를 해석, 적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B사 역시 이 사건 준거법으로 중국법이 적용된다면 우리 법원에서 재판을 받는 것은 심히 부당하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2심도 이 같은 판단이 옳다고 보고 원고의 항소를 기각했다.



반면 대법원은 이 사건에 우리 법원의 국제재판관할권을 인정할 수 있다고 봤다. 재판부는 "이 사건에 적용될 준거법이 중국법이라고 해서 중국에서 재판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이 사건과 대한민국 법원 사이의 실질적 관련을 부정할 수는 없다"면서 "언어, 지리 등 소송상 불이익을 감수하고서라도 한국에서 재판받겠다는 원고들의 의사는 존중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대현 기자 kd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