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대미 투자 후속 정책 뒷받침돼야"
광주지역 경제계가 한·미간 15% 관세율에 합의한 것에 대해 안정적인 기반의 경영 활동이 가능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광주경영자총협회(이하 광주경총)는 31일 한·미 관세 협상 타결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경제를 짓누르던 최대 불확실성이 해소됐다는 점에서 안도감을 표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광주경총은 "무엇보다 당초 우려했던 25%의 파국적인 상호 관세 부과라는 최악의 상황을 피하고, 양국이 15% 관세율에 합의함으로써 급한 불을 껐다는 점에서 정부 협상단의 노고를 높이 평가한다"며 "이번 타결로 우리 기업들은 최악의 위기 상황을 피하고, 안정적인 기반에서 경영 활동을 계획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25% 관세가 부과됐다면 지역 완제품 생산 공장은 물론 수많은 부품 협력업체의 연쇄적 타격과 고용 불안이 불 보듯 뻔했다"며 "일단 급한 위기는 넘긴 만큼, 지역 자동차·가전 업계는 안정된 통상 환경을 바탕으로 미래차 전환에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다만, 15%의 자동차 관세는 결코 낮은 수준이 아니다. 이미 글로벌 경쟁이 치열한 우리 자동차 산업에는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다"며 "3,500억달러(약 487조원)에 달하는 대미 투자 약속은 우리 기업들에 새로운 과제다. 투자가 단순한 부담으로 끝나지 않고, 첨단기술 협력과 새로운 시장 개척의 기회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체계적 지원과 금융·세제 혜택 등 다각적 정책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광주상공회의소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미국과의 관세 협상이 15% 수준에서 타결된 것에 대해 환영한다"며 "지역 기업과 경제계가 직면한 불확실성의 해소와 더불어 미국과의 경제협력을 포함한 양국 관계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한국·일본·EU 등에서 생산된 차량 모두에 동일하게 15%의 관세율이 적용된 점은 그간 일본과 유럽산 차량에 2.5% 관세가 부과된 데 반해 한국산 차량은 FTA 협정에 따라 무관세가 적용되고 있었다는 측면에서 다소 아쉬운 결과다"며 "이번 관세 조치의 영향에 따라 미국 내 현지생산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점 역시 국내 완성차 공장은 물론 수많은 협력업체의 매출 감소와 신규 투자·고용 위축 등 지역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우려되는 부분이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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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상의는 또 "정부와 지자체 등이 향후 긴밀한 협력을 통해 미국 관세 적용에 따른 산업별 영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피해가 예상되는 업종에 대해 경영안정 및 고용유지 등을 위한 선제적 지원을 실시해줄 것을 요청한다"며 "지역 기업들이 체계적 연구개발과 투자 등을 통해 혁신적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신시장 개척을 통해 성장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정책적 뒷받침을 더욱 확대해주길 고대한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민찬기 기자 coldai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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