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교육청은 14일부터 이틀간 공주시에 있는 교육연수원에서 도내 중학교 교사 160여명을 대상으로 '수업 준비 OK' 자료를 활용한 1학년 2학기 평가계획 작성을 위한 연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교사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실현하고,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 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개최해 국어, 수학, 사회, 도덕, 과학, 기술·가정, 영어 등 7개 교과를 중심으로 실습 위주의 연수로 진행됐다.
각 교과의 수업 준비 OK 자료 개발에 참여한 현장 중심의 강사진이 강사로 참여해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 요소 도출 ▲평가계획 수립 사례 ▲학생 참여형 수업 설계 등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실습 위주의 내용을 중심으로 교사의 수업 및 평가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강의도 진행됐다.
앞서, 도 교육청은 교사의 수업과 평가 설계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과정 중심 평가의 내실화를 도모키 위해 수업 준비 OK 자료를 단계적으로 개발·보급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중학교 1학년 1학기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5개 교과의 자료를 우선 개발해 학교 현장에 보급했고, 올해는 그 연장선에서 1학년 2학기 자료를 새롭게 개발해 동일 교과의 후속 자료를 제공했다.
지금 뜨는 뉴스
관계자는 "교사들이 직접 수업을 설계하고 평가계획을 수립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충청취재본부 유환동 기자 yhdong55@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