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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수소 굴기 현장 가보니…현대차, 세계 최대 시장서 '승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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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오버 더 모빌리티](23)
중국, 세계 최대 수소차 시장될 전망
트럭·특장 등 상용차 위주 수소차 보급 늘려
현대차, 광저우시와 손잡고 中 시장 공략
현지화 통한 차세대 기술 개발에 기여
턱밑까지 쫓아온 中, 수소 패권 향한 추격

편집자주[현대차, 오버 더 모빌리티]는 현대자동차그룹이 글로벌 3위로 올라설 수 있었던 혁신 비결을 정리한 콘텐츠입니다. 예로부터 자동차 산업을 주도한 국가가 글로벌 경제의 패권을 장악했습니다. 제조업의 꽃인 자동차 산업은 기술 발전과 수출, 고용의 측면에서 전방위적인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과거 현대차가 빠른 추격자(fast follower)였다면 이제는 산업을 이끄는 선두 주자(first mover)로 부상했습니다. 글로벌 취재 현장에서 느낀 현대차의 과거와 현재, 미래의 주소를 그대로 전달해드립니다. 연재는 40회 이후 서적으로 출간될 예정입니다.

지난달 26일 중국 광저우 바이윈 공항에서 차로 1시간 정도를 달려 도착한 현대자동차 '에이치투(HTWO) 광저우' 공장. 수소연료전지를 생산·판매하는 법인으로 중국 광둥성 광저우시 황푸구의 첨단 산업 개발 단지 내에 20만2000㎡(약 6만평) 규모로 조성됐다. 연간 6500기의 수소연료전지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현재는 1000기 정도를 생산 중이다. 2023년 6월 준공된 최신 공장인 만큼 세련된 내부 디자인과 깔끔한 외관이 돋보였다.


中 수소 굴기 현장 가보니…현대차, 세계 최대 시장서 '승부수' 현대차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현대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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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수소연료전지의 핵심 부품인 'EGA(Electricity Generating Assembly)' 생산 공정부터 둘러봤다. EGA는 수소연료전지의 셀이라 할 수 있는 얇은 막이다. 미세한 기공이 있는 막을 통해 수소와 산소가 만나 화학반응을 이루고 전기를 만들어낸다. 이 얇은 막을 400장 정도 촘촘히 쌓으면 수소연료전지 스택이 되고, 스택을 공기 및 수소 공급 시스템, 열관리 시스템 등과 결합하면 차량에 장착할 수 있는 연료전지 시스템이 탄생한다.


中 수소 굴기 현장 가보니…현대차, 세계 최대 시장서 '승부수' 현대차 중국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 법인 'HTWO 광저우' 전경. 우수연 기자

이날 방문한 EGA 생산 라인은 기계를 조립하고 만드는 제조 공장이라기보다는 정밀·청정도를 중시하는 반도체 공장에 가까웠다. 공장 입장 전부터 흰색 가운을 입고 신발에 커버를 씌웠다. 높은 청정도를 유지해야 하는 셀 생산라인은 유리 벽으로 외부와 공간이 분리돼 있었다. 유리창 너머에서는 방진복을 입은 연구원들이 바쁘게 생산 라인을 점검하고 있었다. 문귀현 생산부 책임은 "1㎥당 먼지를 1만개 이하로 유지하는 반도체 공정 수준의 클린룸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가 핵심 기술을 다루는 구역인 만큼 기술 유출 방지 및 보안을 위한 통제도 엄격했다. 휴대폰 사진 촬영이 금지된 것은 물론 금속 탐지기와 안면인식 시스템으로 모든 출입자를 통제했다.


또한 위험물질인 수소를 다루는 시설이기에 안전에 각별히 신경 쓴 흔적이 곳곳에서 보였다. 현대차는 제조 과정에서 수소를 활용하는 공정을 분리해 별도 건물을 지어 관리하고 있다. 수소를 활용하는 건물 내부에는 회색 방폭벽이 설치돼 있었으며 천장에 수소감지기도 눈에 띄었다. 문 책임은 "이 건물은 중국 내에서도 가장 높은 등급의 안전기준에 맞춰 설계된 건물"이라고 귀띔했다.


스택 공정을 지나 활성화 및 성능 테스트 라인에 도착하자, 각 셀에 테스트용 전선을 촘촘히 붙인 연료전지가 컨베이어벨트에 위에 놓여 있는 모습이 보였다. 이 라인에서는 각 셀의 활성화 정도를 검증하며 3시간여에 걸쳐 모의 주행과 검증을 한다. 저속과 고속, 무거운 짐을 실은 상태를 가정한 부하 운전, 급가속 운전 등 다양한 환경에서 셀 성능을 테스트한다.


마지막으로 시스템 부품의 최종 조립과 검수는 전문가의 손길을 거친다. 이 공장의 생산 자동화 수준은 90%가 넘지만, 모든 생산품의 최종 출고 전 검수는 숙련된 인력이 직접 하고 있다. 이때 볼트와 너트의 조임 정도까지 수치화해서 모든 과정을 데이터로 남겨둔다. 문 책임은 "나중에 AS를 할 때도 특정 제품의 바코드만 찍으면 출고 전 생산 과정과 제품 상태를 그대로 복기해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中 수소 굴기 현장 가보니…현대차, 세계 최대 시장서 '승부수' 현대차 중국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 법인 'HTWO 광저우'에서 생산 중인 수소연료전지 셀 'EGA'. 우수연 기자

현대차는 왜 중국에 수소연료전지 공장을 지었나?

중국은 세계 최대의 수소 생산국이자 소비국이다. 한국은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분야의 기술에서 독보적인 리더십을 유지하고 있지만, 실제로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나라는 중국이다. 중국 수소에너지 발전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기준 중국의 수소 소비량은 연간 3650만t 이상으로 세계 1위를 기록했다. 현재는 화학공업 분야에 주로 사용되고 있지만, 앞으로는 교통·운송, 에너지 저장 및 발전 분야에서도 널리 쓰일 것으로 기대된다.


中 수소 굴기 현장 가보니…현대차, 세계 최대 시장서 '승부수' 현대차 중국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 법인 'HTWO 광저우' 본사 출입구. 우수연 기자

2024년 말 기준 수소연료전지차량(수소차) 누적 보급 대수도 중국(2만8000대)은 한국(4만2000대)에 이은 2위다. 중앙정부 차원의 수소산업 육성 정책에 힘입어 5대 시범 도시 군(베이징·상하이·광둥·허베이·허난 지역)을 중심으로 상용차 위주의 보급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수소 충전소 수를 세어봐도 중국이 가장 많다. 데이터 제공업체 H2 스테이션에 따르면 2024년 말 기준 전 세계에 구축된 수소 충전소는 1160개이며 그중에서 384개가 중국에 설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단일 국가 기준으로는 한국(198개), 일본(161개)보다 더 많다. 중국은 2025년까지 27개 성과 도시에서 1264개 충전소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35년까지 수소차 누적 보급 대수를 100만대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현대차와 도요타 등 수소연료전지 제조사들이 세계 최대 수소 소비 시장인 중국에 진출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 특히 중국은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수소 생태계 조성이 가장 빠르게 이뤄질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중국 중앙정부는 2024년 수소가 공식 에너지로 포함된 '에너지법'을 제정하고 올해부터 시행했다. 수소를 석탄, 석유, 천연가스 등과 동일한 지위의 에너지원으로 인정하는 법체계를 만들어 국가 차원에서 본격적으로 산업 육성을 주도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를 계기로 중국은 수소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하며, 글로벌 수소 산업의 표준을 선점하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글로벌 수소 강자 현대차, 중국 시장 공략 전략은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 수소 시장에 뛰어든 현대차의 전략은 무엇일까. 현대차그룹의 중국권역 수소 전략을 총괄하는 최두하 HTWO 광저우 법인장(전무)을 현지에서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최 전무는 HTWO 광저우의 핵심 과제를 '중국 현지화를 통한 글로벌 기술 경쟁력 강화'로 제시했다. 그는 "기술력이 올라오고 있는 중국 시스템사와 경쟁은 물론, 현지 파트너사와의 협력 강화를 통해 글로벌 기술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개발과 상용화를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차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은 성능과 내구성의 측면에선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하지만 중국 업체가 생산하는 수소연료전지와 비교하면 가격이 1.5배 이상 비싸다는 한계가 있다. 이 같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현대차는 성능은 높이면서도 가격은 낮춘 차세대(3세대) 연료전지 시스템을 한창 개발 중이다. 현대차는 차세대 연료전지의 원가를 낮추기 위해 잠재력 있는 중국 현지 부품업체를 공급망에 편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지에서 물류, 운송, 인건비 등 각종 비용을 절감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면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수출도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최 전무는 "한국에서도 신형 넥쏘 출시로 수소차 판매가 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중국이 세계 최대 수소차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에 이견은 없다"며 "보조금 없이도 경쟁력 있는 가격에 판매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를 선보일 수 있도록 현지에 적합한 기술을 개발하고, 2030년 이후 본격 성장이 예상되는 수소차 시장에서 토대를 다지는 것이 제 역할"이라고 말했다.


中 수소 굴기 현장 가보니…현대차, 세계 최대 시장서 '승부수' 현대차 HTWO 광저우 법인장을 맡고 있는 최두하 중국권역상용수소담당 전무. 우수연 기자

중국 수소 생태계에 녹아들기 위해서라도 현지 업체와의 협업은 중요하다. 초기 시장인 수소 상용차 시장은 현재로선 보조금 없이는 사실상 판매가 불가능하다. 또한 구매 보조금을 지원하는 한국과는 달리, 중국은 매년 운용한 수소차의 운행 거리를 바탕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는 구조다. 게다가 연료전지 시스템과 수소차 판매 대상이 정부 기관 또는 국유기업이라는 점에서도 이 사업은 현지 정부와의 긴밀한 협력 관계가 필요하다.


초기 태동 단계인 중국 수소 상용차 시장은 정부 보조금 위주로 성장하고 있다. 승용차 위주로 보급을 늘린 한국·일본과 달리 중국은 버스나 물류 트럭, 청소차, 트랙터 등 상용차에 집중하는 방향을 택했다. 시범 지역으로 지정한 베이징, 상하이, 광둥, 허베이, 허난 등 5개 권역에서 목표 보급 대수를 채우기 위한 지역 간 경쟁도 치열하다.


광둥성 광저우시를 파트너로 선택한 현대차는 광저우 지역의 물류 트럭, 버스, 청소차, 트랙터 등을 수소차로 바꾸는 데 일조하고 있다. 현재까지 누적 500대 정도를 판매했으며, 누적 주행거리가 191만㎞에 달했다. 현재 개발 중인 차세대 연료전지 시스템이 도입되면 선박, 항공, 철도 등 다양한 분야로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현대차는 이달 중 중국 연료전지 연구개발센터 설립을 앞두고 있으며, 이곳에서 다양한 모빌리티 응용 분야의 실증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최 전무는 "광저우시에서 우리 공장을 유치하기 위해 전담 TF를 구성하고, 부지 선정은 물론 용수·용전 등 복잡한 인허가 기간을 파격적으로 줄이는 적극 지원을 해줬다"며 "많은 도움을 받은 만큼 우리도 지역 GDP와 수소 생태계 조성에 일정 부분 기여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턱밑까지 쫓아온 중국, 수소 패권 향한 추격

현대차가 기술력을 앞세워 중국 수소 상용차 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우고 있지만, 최근 시장 흐름을 보면 급성장하는 중국 업체들의 부상에 대한 위기감도 함께 감지된다. 60개가 넘는 중국 로컬 수소연료전지 제조사들은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빠르게 생태계를 조성하면서 점유율을 공격적으로 늘리고 있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5년 1분기 글로벌 수소차 시장에서 중국 업체의 점유율은 56.5%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들 업체의 판매량은 1197대로 전년 동월 대비 45% 늘었다. 글로벌 수소차 시장에서 중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도 56.4%에 달했다. 전 세계에서 팔리는 수소차의 절반 이상은 중국에서 굴러다닌다는 의미다. 중국이 전기차에 이어 수소차에서도 최대 시장과 점유율 1위 업체를 보유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中 수소 굴기 현장 가보니…현대차, 세계 최대 시장서 '승부수'

내구성과 효율성, 일관된 품질 등의 측면에선 현대차가 분명 앞서고 있지만 60여개의 중국 수소연료전지 제조사들은 30% 이상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다. 특히 가격에 민감한 상용차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은 큰 무기가 된다. 게다가 중국 업체들의 개발 속도가 예상을 뛰어넘을 만큼 빠르다는 점에서, 현대차와 도요타 등 기존 강자들도 긴장감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 현재 중국 업체들은 2020년 국가 육성 정책에서 제시한 목표 기술 지표를 대부분 달성했으며, 주요 5개 핵심 부품의 현지화율은 85%에 육박했다.


무엇보다 중국의 가장 무서운 점은 정책의 연속성이다. 정부가 한번 방향을 정하면 자금력과 인력, 기술력을 총동원해 장기적으로 산업을 육성한다. 컨트롤타워가 명확하기에 정책의 중복이나 혼선이 없고 각 기업과 부문 간 협업도 유기적으로 이뤄진다. 업계에선 중국이 초기 전기차 시장에서 정부 주도로 생태계를 구축했던 방식을 수소차에도 그대로 적용하고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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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정부 차원 최초의 수소에너지 발전종합계획인 '수소에너지 산업 중장기 발전계획(2021~2035년)'을 발표했다. 2023년에는 산업 표준을 만들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했고, 2024년에는 수소를 국가 에너지법에 포함시켜 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올해는 수소에너지 산업 중장기 발전계획의 2단계(2026~2030년) 계획의 구체적인 내용과 목표가 제시될 전망이다.




광저우(중국)=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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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품질 韓 조사료 키워 사료비·수입의존도↓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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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9개 국가와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이후 축산농가의 부담을 줄이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부의 국내보완대책 가운데 하나가 '조사료생산기반확충 사업'이다. 조사료는 볏짚이나 목초 등 거친 섬유질 위주의 사료로, 이 사업을 통해 국산 조사료의 생산·유통·가공 기반을 갖춘 지역 단위 가공·유통센터가 확충되면서 국산 조사료 품질과 시장 신뢰도가 눈에 띄게 개선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전북 김제에 위치한 전주김제

  • 25.12.0909:11
    "1인당 3500만원까지 받는다"…'직접 지원'한다는 FTA국내보완책①
    "1인당 3500만원까지 받는다"…'직접 지원'한다는 FTA국내보완책①

    올해 3분기 기준 한국은 22개의 자유무역협정(FTA) 발효를 통해 59개 국가와 FTA를 활용한 무역에 나서고 있다. 한국의 첫 FTA인 한-칠레 FTA가 발효된 2004년 4월 이후 약 21년 5개월 만의 성과다. 정부는 현재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 85% 수준인 FTA 네트워크를 글로벌 1위인 90%까지 더 넓고 촘촘하게 확충할 방침이다. FTA 네트워크 확대에 따라 한국의 수출 시장이 넓어진 만큼 수출액도 2004년 2538억달러에서 2024년 6836

  • 25.12.1810:59
    이재명 대통령 업무 스타일은…"똑부" "구축함" "밤잠 없어"
    이재명 대통령 업무 스타일은…"똑부" "구축함" "밤잠 없어"

    정부 부처 업무 보고가 계속되고 있다. 오늘은 국방부 보훈부 방사청 등의 업무 보고가 진행된다. 업무 보고가 생중계되는 것에 대해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감시의 대상이 되겠다는 의미, 정책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업무 보고가 이루어지면서 이재명 대통령의 업무 스타일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대통령실 참모들과 대통령과 같이 일했던 이들이 말하는 '이재명 업무 스타일'은 어떤 것인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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