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이란 하메네이, 보복 선언…이슬람 20개국 "이스라엘 공습 멈춰라"

시계아이콘01분 02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은신 중인 하메네이 첫 공개 발언
"강경 대응해야…자비 베풀지 않을 것"
이슬람권 국가들, 이스라엘 공격 규탄

이스라엘의 이란 공습 이후 은신 중이던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가 처음으로 공개 발언을 내놓으며 강경 대응을 천명했다. 중동 내 위기가 고조되자 이슬람권 20개국은 공동성명을 통해 이스라엘의 군사행동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란 하메네이, 보복 선언…이슬람 20개국 "이스라엘 공습 멈춰라" AP연합뉴스
AD

18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하메네이는 이날 새벽 엑스(X·옛 트위터)에 "테러범인 시오니스트 정권에 강력한 대응을 해야 한다. 우리는 시오니스트들에게 자비를 베풀지 않을 것"이라는 밝혔다. 시오니스트는 이스라엘에 대한 적대적 표현으로, 사실상 전면 보복을 선언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또 페르시아어로 "하이다르의 고귀한 이름 아래 전투가 시작됐다"는 메시지를 남기며 종교적 상징을 동원해 전투 의지를 드러냈다. 하이다르는 시아파의 초대 이맘인 알리를 지칭할 때 사용하는 표현이다.


하메네이는 7세기 이슬람 군대가 유대인 거주지였던 하이바르를 정복한 사건을 언급하며 "하이바르로 돌아간다"고도 했다. 이 게시물에는 검을 뽑아 든 남성이 화염이 떨어지는 성안으로 걸어 들어가는 이미지가 함께 게시됐다.


하메네이는 지난 13일 이스라엘의 기습 공습 이후 지금까지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그의 소재는 공식 확인되지 않았지만, 이란 반체제 매체들은 그가 가족과 함께 지하 벙커에 은신 중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트루스소셜 계정에 "우리는 소위 '최고 지도자'가 어디에 숨어 있는지 정확히 알고 있다"며 이란에 '무조건 항복'을 요구했다.


이러한 가운데 스페인 EFE통신은 17일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튀르키예, 파키스탄 등 이슬람권 20개국 외무부 장관들이 공동성명을 통해 이스라엘에 이란에 대한 군사공격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공동성명은 "이스라엘의 공격을 명확히 거부하고 강력하게 규탄한다"면서 국가 주권과 영토를 존중하고 분쟁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위험한 긴장 고조가 지역 전체의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고 포괄적 휴전과 평화 회복을 하려면 긴장을 완화하려는 노력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AD

중동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도 제시했다. 이들은 모든 국가가 핵확산금지조약(NPT)에 가입하고, 중동 전역에 핵무기 및 대량살상무기 금지구역을 설정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보호하는 핵 시설에 대한 공격은 자제해야 하며 이는 "국제 인도법과 제네바 협약 위반"이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