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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딤돌소득을 'K-복지모델'로… 오세훈 "빈곤위험층 포괄할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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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디딤돌소득 정합성 연구 결과' 발표
공공부조·사회보험·사회서비스 연계 제시
선제적 지원으로 회복탄력성 높이도록 전환

오세훈 서울시장표 소득보장 정책실험인 '디딤돌소득' 수급 가구 중 소득이 증가해 더 이상 지원을 받지 않아도 되는 가구의 비율이 3년여간 8.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로소득이 늘어난 가구도 30%가 넘었는데, 오 시장은 이같은 복지 모델을 기반으로 대한민국의 복지 안전망을 세밀하게 구축할 수 있다고 밝혔다.


24일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디딤돌소득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해 3월부터 돌입한 정합성 연구 결과로 공공부조, 사회보험, 사회서비스의 유기적 연계를 통한 선순환 안전망을 구축할 수 있다는 내용까지 담겼다.

디딤돌소득을 'K-복지모델'로… 오세훈 "빈곤위험층 포괄할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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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시작해 올해 3년차에 접어든 디딤돌소득은 기준 중위소득 85% 이하(재산 3억2600만원 이하) 가구를 대상으로 기준소득 대비 부족한 가계소득 일정분을 채워주는 제도다. 소득이 적을수록 더 많이 지원하는 하후상박형으로 소득과 재산 기준만으로 참여 가구를 선정해 제도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 가구도 충분한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소득 기준을 초과해도 수급 자격이 유지되는 게 특징이다. 현재 서울시는 총 2076가구에 디딤돌 소득을 지급하고 있다.


3년여간의 소득 실험 결과 기준중위소득이 85% 이상을 넘어 더 이상 디딤돌소득을 받지 않아도 되는 탈(脫)수급 비율이 8.6%로 나타났다. 특히 근로소득이 늘어난 가구 또한 31.1%나 됐다. 교육훈련·저축 등 생산적 활동, 필수재 소비지출 증가, 정신건강 개선 등 분야에서도 효과가 있었다.


이날 연구 결과 발표에 앞서 오 시장은 "빈곤해져야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빈곤해지기 전 선제적으로 지원해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복지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며 디딤돌소득을 중심으로 한 K-복지모델 비전도 제시했다. 우선 디딤돌소득을 바탕으로 유사한 현금성 급여를 효율적으로 통합·연계해 복잡한 소득보장체계를 정비하면 더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마련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국민연금 개혁과 연계해 디딤돌소득으로 노후소득보장체계를 구축하는 방식도 제안했다. 디딤돌소득을 통한 소득지원을 넘어 사회보험과 사회서비스까지 연계한 돌봄, 고용과 취업, 교육과 훈련 등의 지원 시스템도 언급했다. 오 시장은 "안정적 K-복지 틀을 확립해 회복탄력성을 높이겠다"고 부연했다.


연구는 ▲빈곤고위험층(기준중위소득 65% 이하) ▲빈곤위험층(기준중위소득 75% 이하) ▲저소득불안층(기준중위소득 85% 이하)으로 나눠 진행했다. 기준중위소득 65% 이하 '빈곤고위험층' 대상 모델은 현행 생계급여와 유사한 수준의 소득을 보장하면서도 부양의무자 기준, 근로 무능력 입증, 재산의 소득환산 등 복잡한 절차·엄격한 기준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사각지대를 해소해 시의성 있는 지원으로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모델 적용 시 전국 총 2207만 가구의 약 27%에 달하는 594만 가구가 디딤돌소득을 받을 수 있고 이를 위해선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생계·자활급여,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자체 부가급여 등 10개 제도에 대한 통합이 필요하다고 봤다. 필요한 재정은 약 13조원으로 판단했다.


빈곤위험층 즉 국가긴급복지 기준선 이하 소득층인 기준중위소득 75%까지 포괄하는 방안도 연구에 포함됐다. 실직이나 폐업 등 특정 위기 상황시 일시적, 단기적으로 지원하는 현행방식과는 달리 실질적으로 빈곤에 준하는 생활을 하는 계층을 다양한 위기로부터 보호하는 모델이다. 빈곤선 진입을 미리 저지할 수 있어 생활 수준을 보장할 수 있다는 게 핵심이다. 전국 가구의 약 30%인 653만 가구가 디딤돌소득 지원을 받을 것으로 추정되며 약 23.9조원의 추가 재원이 소요될 것으로 분석됐다.


이밖에 현행 시범사업과 동일한 저소득 불안층, 기준중위소득 85%까지 포함하는 모델도 연구가 이뤄졌다. 전체 가구의 3분의 1이 지원받을 수 있는 포용적 모델이다. 이 모델 적용시 소득하락에 대한 위험과 불안을 배제해 적극적인 사회참여와 자기실현 지원이 가능하고 기초생활보장제도의 주거급여까지 통합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보장 수준이 기준 중위소득 42.5%까지 확대됨에 따라 추가적인 재정 소요는 약 36조6000억원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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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이번 정합성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디딤돌소득을 전국으로 확산시키기 위한 다양한 실험모델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디딤돌소득-사회서비스 전달체계 구축방안 ▲디딤돌소득의 근로유인 제고방안 ▲복지재원의 점진적 확보방안 연구 등이 대표적이다. 오 시장은 "지난 3년간 서울시의 디딤돌소득 시범사업은 K-복지 비전과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디딤돌소득은 현 제도 사각지대 보완, 빈곤위험층 등 신 정책 대상을 포괄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말했다.

디딤돌소득을 'K-복지모델'로… 오세훈 "빈곤위험층 포괄할 대안"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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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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