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호울타리 70개, 스마트 시설 73개 설치
서울시 내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위한 보호구역이 50곳 늘어난다. 보행자를 보호하는 방호울타리와 횡단보도를 다 건너지 못했을 때 자동으로 녹색 신호가 연장되는 스마트 시설 등도 추가로 갖춰질 계획이다.
시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5년 보호구역 종합관리대책'을 17일 발표했다. 보호구역 내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포괄적인 대책이 포함됐다.
먼저 차량과 보행자의 물리적 분리를 위해 보행환경을 집중적으로 개선한다. 기존에 지정된 보호구역 중 50개소는 보도 확충 및 보행로 조성을 통해 사고를 예방한다. 도로 폭이 8m 이상인 도로는 높낮이 차이를 둔 보도를 조성하고, 8m 미만 또는 여건상 단차를 둘 수 없는 도로는 색상이나 포장 재질을 달리한다.
교통약자 이용 시설을 주변으로 보호구역 50개소도 신규 지정한다. 이동 동선과 교통사고, 시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기에 추진될 예정이다.
아울러 보행자 안전 강화를 위해 교통안전시설을 확충한다. 방호울타리 70개소, 어린이 보호구역 인지를 위한 옐로카펫 90개소를 추가 설치하고, 횡단보도 개선이 필요한 40개소에 노란 횡단보도를 교체·추가한다. 속도제한 표지판이나 기·종점 노면표시 등 운전자 인지시설 450개도 설치된다.
신기술이 접목된 '스마트 안전시설'은 73개소가 설치된다. 무단횡단 보행자에게 경고음을 내보내는 음성안내보조신호기 35개소, 교통약자가 녹색시간 내 횡단보도를 건너지 못할 경우 자동으로 시간이 연장되는 보행시간 자동연장 8개소 등이 포함된다.
조성된 보호구역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불법주정차 근절에도 나선다. 어린이 보행량이 많아지는 개학 시기에 맞춰 어린이보호구역에 특별단속을 시행한다. 보호구역에 과속단속카메라도 120대를 추가 설치하고, 초등학교 저학년의 등하굣길을 함께하는 교통안전지도사도 682명 배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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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서울시는 교통약자의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보호구역 내 보행환경을 지속해서 개선해 나갈 것"이라며 "교통약자를 위해 지정된 보호구역 통행 시에는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주시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영원 기자 forev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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