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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로가 임영웅의 본질, 하나의 장르가 됐다"…학계가 분석한 인기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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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대중음악 정기학술대회서 담론 분석
“특유의 창법과 다채로운 레퍼토리 갖춰”

학술대회에서 가수 임영웅의 국민적인 인기 비결을 분석해 주목된다.


1일 업계에 따르면 김희선 국민대 교수와 김희선(동명) 경기대 교수가 지난달 30일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열린 제35회 한국대중음악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위로가 임영웅의 본질, 하나의 장르가 됐다"…학계가 분석한 인기 비결 가수 임영웅이 지난 8월 22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영화 '임영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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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학술대회는 임영웅을 주제로 그의 음악과 그를 둘러싼 담론을 전문가들이 분석하는 자리다. 한국대중음악학회와 성공회대학교 동아시아연구소가 공동 개최했다.


두 교수는 “임영웅은 트로트를 넘어 아티스트의 면모를 갖추며 국민가수로서의 명성을 얻고, 임영웅이라는 장르를 구축하고 있다”면서, 여타 트로트 가수들과 구분되는 특유의 창법이 인기의 바탕이 됐다고 분석했다. 감정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고 속으로 삼키는 방식을 구사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임영웅이 오디션 프로그램 ‘미스터 트롯’에서 선보인 노사연의 ‘바램’을 대표적인 예시로 언급했다.


두 교수는 “‘바램’과 같은 곡은 음역의 폭이 좁고 대체로 낮아 자칫 내지르기 쉬운 노래”라며 “임영웅은 후렴 중 크고 힘차게 부르다가도, 절제하며 삼키는 듯한 감정처리로 새로운 해석을 보여줬다”고 평했다.


읊조리는 듯하면서도 정확한 발음도 임영웅의 특징으로 꼽았다. 예를 들어 ‘ㅅ’, ‘ㅆ’ 등 자음이 만들어내는 치찰음(齒擦音)은 일반적인 대중음악 보컬에서 거슬리는 소리로 여겨지는데, 임영웅은 반대로 이를 자주 활용한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2020년 ‘미스터 트롯’에서 우승한 직후 트로트 위주의 활동에서 벗어나 록·댄스·힙합·포크·재즈 등으로 장르를 확장하면서 다채로운 레퍼토리를 갖추게 됐다고 진단했다.


두 교수는 “임영웅이 댄스와 록 장르 곡에서는 트렌디하고 상대적으로 가벼운 발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도 흥미롭다”고 설명했다.



이어 “트로트 본연의 창법을 벗어나는 절제된 창법, 편안한 음색, 진정성 있는 목소리, 가사 전달력, 위로가 임영웅의 본질”이라며 “팬들은 이를 임영웅을 사랑하는 이유라고 밝히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승우 기자 loonytuna@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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