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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최고 수준 상속세율, 기업승계 기피 부추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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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상속세 개편 필요 5가지 이유 분석보고서 발표
"기업계속성·경제역동성 낮추고 이중과세·탈세유인 높인다"

최대 60%에 이르는 최대주주 상속세율이 외부 투기 자본 기업 공격과 기업승계 기피 현상을 부추긴다는 주장이 나왔다. 높은 세율을 감당하기 위해 주식을 처분하는 과정에서 경영권을 방어하는 데 필요한 지분율이 떨어지기 마련인데 방어 수단은 마땅치 않다는 것이다. 현행 상속세 최고세율(50%)에 최대주주 보유주식 20% 할증과세를 적용한 실제 세율은 60%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최고 수준이다.


"OECD 최고 수준 상속세율, 기업승계 기피 부추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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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공회의소는 18일 '상속세 개편이 필요한 5가지 이유' 보고서를 내고 국회에 조속한 상속세제 개편을 촉구했다. 정부는 지난 7월 상속세 최고세율을 50%에서 40%로 낮추고, 최대주주 보유주식 할증과세(20%) 폐지 등을 담은 세법개정안을 발표하고 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상의는 우선 높은 상속세율이 외부 세력 기업 공격을 부추기는 원인으로 작용해 기업 승계를 기피하는 현상을 유도한다고 지적했다. 최고 60%에 이르는 세율 때문에 상속세 납부 부담이 커져 주식을 처분하면서 경영자 지분율은 하락하기 마련이다. 상의는 최대주주가 상속세를 내고자 주식을 매도하면 지분이 최소 40%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했다. 상의에 따르면 창업주(1세대 경영자) 지분율이 100%라면 2세대는 40%, 3세대는 16%로 낮아진다.


"OECD 최고 수준 상속세율, 기업승계 기피 부추긴다" 기업승계시 경영자 지분율 변화. 대한상의 제공

현행 상법상 경영권 방어제도는 없다. 경영인들이 상속세를 내다가 적대적 인수합병(M&A)이나 투기 세력의 위협에 노출될 수 있다는 뜻이다. 상의는 "한국의 고령화 속도가 빠르고 상속세 부담이 크기 때문에 승계를 기피하는 사례가 곧 증가할 것"이라며 "기업승계를 부의 대물림으로만 보는 부정적 시각 대신 기술력과 일자리, 책임의 대물림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업 투자 약화, 주가 부양 제약 등 경제 역동성을 저해할 수 있다고 상의는 주장했다. 승계를 준비하는 2세대 이후 경영인은 상속세 재원 마련 때문에 도전적 투자에 나서기 어렵기 때문이다. 주가가 오르면 승계 비용이 늘어 주가 부양책을 선뜻 추진하기도 어려워진다.


세수 확보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상의는 지적했다. 25년간의 자산가치 상승을 반영하지 못해 점차 중산층에게 부담을 지우고 있다는 것이다. 극소수 고소득층에만 부과했던 과거와 달리 지난 10년간 부동산 가치가 급등하면서 납세자가 늘었다. 국세청에 따르면 상속세 과세 대상(피상속인)은 2012년 전국 6201명에서 2022년 1만5760명으로 10년 새 9559명(154.2%) 늘었다. 총결정세액은 같은 기간 1조8000억원에서 19조3000억원으로 9.7배 증가했다.


"OECD 최고 수준 상속세율, 기업승계 기피 부추긴다" 상속세 과세대상(피상속인), 총결정세액 변동추이. 대한상의 제공

상속세를 낮추는 글로벌 스탠더드(국제 기준)에도 어긋난다고 했다. 한국 상속세 최고세율은 1997년 45%, 2000년 50%로 계속 올랐다. 최대주주 할증과세 시 60%다. 주요 7개국(G7)은 상속세를 폐지하거나 최고세율을 낮춰왔다. 캐나다는 1972년 상속세를 폐지하고 자본이득세로 전환했다. 미국은 55%에서 35%까지 낮췄다가 2012년 40%로 고정했다.


OECD 38개국 중 상속세가 있는 나라는 24개국(63%)이다. 상속세가 없거나 자본이득세 등으로 전환한 나라는 14개국(37%)이다. 상속세 있는 국가의 평균 최고세율은 26%다.


"OECD 최고 수준 상속세율, 기업승계 기피 부추긴다" 주요국 상속세 최고세율 비교. 대한상의 제공

과도한 상속세율 때문에 이중과세 사례와 탈세 유인이 늘 수 있다고 상의는 꼬집었다. 현행 상속세는 피상속인의 생애소득에 대해 최대 49.5%의 소득세(지방세 포함)를 차감하고 남은 재산에 대해 재차 과세한다. 배우자가 상속받은 재산에 대한 상속세를 내도 배우자가 사망하면 같은 재산에 대해 자녀에게 상속세를 재부과한다. 이중과세 소지가 있다는 내용의 조세저항이 커질 수밖에 없다.


아울러 최대주주가 상속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대주주 지분이 높은 계열회사에 일감을 몰아주고자 하는 유혹에 빠질 수 있다고 상의는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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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석구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은 “한국 기업들에 세계 최고 수준의 상속세 부담을 지우는 것은 지나친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라며 "주요국 세제를 참고해 과도한 상속세 부담을 낮춰 기업 경쟁력을 지원하고 경제활력을 높여야 할 때"라고 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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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계아시안게임 이미 유치했는데…건설난항 빠진 사우디 네옴시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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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우디아라비아의 모하메드 빈살만 왕세자가 야심차게 추진해온 미래도시 프로젝트 '네옴시티'가 심각한 난항을 겪고 있다. 당초 2030년 완공을 목표로 했던 이 초대형 프로젝트는 최근 완공 시기가 2039년으로 늦춰졌다가 다시 2080년으로 대폭 연기되는 등 현실적 장벽에 부딪히고 있다. 실제 공사 현장은 아직 기반도 제대로 세우지 못한 상태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네옴시티 프로젝트의 위기는 지난해 11월부터

  • 25.03.2508:29
    中 기술자립 집착과 집중 투자…韓에 보내는 경고⑥
    中 기술자립 집착과 집중 투자…韓에 보내는 경고⑥

    "중국 제조업의 한계는 분명하지만, 그 잠재력도 무시할 수 없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지금까지의 성과가 아니라 앞으로의 방향성이다." 중국 정부는 2015년 제조업을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로 ‘중국제조 2025’를 야심 차게 발표했다. 당시 중국은 신에너지 자동차(NEV), 반도체, 항공우주, 로봇, 인공지능(AI) 등 핵심 산업에서의 기술 자립과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를 명확히 했다. 약 10년이 지난

  • 25.03.2409:10
    中, 휴머노이드부터 드론까지 전방위 '로봇 굴기'⑤
    中, 휴머노이드부터 드론까지 전방위 '로봇 굴기'⑤

    중국이 첨단 제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국제조 2025' 전략의 최종 승부수로 로봇 산업을 낙점하고, 전방위적인 육성에 나서고 있다. 로봇의 핵심 부품 국산화부터 응용 분야 다변화까지 구체적인 성과를 거두며 세계 기술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는 평가다. 中 휴머노이드 로봇, 글로벌 시장 주도 본격화중국은 '중국제조 2025' 계획에서 로봇 산업을 10대 중점 발전 산업 중 하나로 지정했다. 이후 13차, 14차 5개

  • 25.03.2108:10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중국 전기차(EV) 산업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거침없는 상승세를 보인다. 과거 내수 시장 중심으로 성장하던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이제 유럽, 동남아시아, 남미, 중동 등 전 세계로 세력을 확장하며 글로벌 전기차 패권을 위협하는 존재로 떠올랐다. 비야디(BYD), 지리(Geely), 니오(NIO), 샤오펑(Xpeng) 등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은 가격 경쟁력, 배터리 기술, 자율주행 기술, 정부 지원 등을 바탕으로 기존 자동차 강국들과 본

  • 25.03.2008:11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중국 조선업이 빠르게 성장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을 앞지르고 있다. 액화천연가스(LNG)선, 컨테이너선,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등 다양한 선종에서 중국 조선소의 점유율이 급격히 상승하는 중이다. 한국은 여전히 고부가가치 선박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지만, 중국의 저가 공세와 빠른 기술 발전 속도를 감안하면 장기적으로 위협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제조 2025' 앞세운 중국 조선업, 한국과

  • 25.03.1907:59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중국이 자체 개발한 중형 여객기 C919가 상업 운항을 시작하면서 글로벌 항공기 시장의 지형이 흔들리고 있다. 중국상용항공기공사(COMAC)가 제작한 C919는 보잉 737과 에어버스 A320을 정조준한 모델로, 중국의 항공기 독립을 위한 상징적 프로젝트로 평가된다. 여기에 중국은 독자적인 우주 개발까지 속도를 내며 항공우주 산업 전반에서 패권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中 항공기 기술, 완전 독립?…한계 여전 중국은 2008년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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