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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2기' 韓비자 입법 어려워진다…정부·기업 컨소시엄 만들어야"[美투자기업 '비자' 복병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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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선 이민법인 대양 대표 인터뷰
"삼성 등 대미투자 기업, 비자문제 적극 나서야"

미국에서 한국인 전문직 비자 'E-4'를 신설해 연간 1만5000장을 발급하는 내용의 '한국 동반자법'이 입법되도록 지원하기 위해, 정부·기업·경제단체가 협력하는 '비자 컨소시엄' 구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트럼프 2기' 韓비자 입법 어려워진다…정부·기업 컨소시엄 만들어야"[美투자기업 '비자' 복병⑧] 이민법인 대양의 김지선 대표가 서울 강남구 사무실에서 아시아경제와 인터뷰하며 트럼프 정부의 이민정책과 비자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허영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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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선 대양 이민법인 대표는 최근 아시아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외교부, 중소벤처기업부와 같은 정부 부처, 주한미국상공회의소(암참), 대기업 및 비자 전문 업체가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E-4 비자 발급을 위한 법안 또는 유사한 파일럿 프로그램의 도입을 위해 조직적으로 미 의회를 설득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트럼프 2기 정부에서는 전문직 비자 발급 요건이 강화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삼성, SK, 현대차, LG, 롯데, 한화 등 미국에 수십~수백조 원을 투자해온 한국 대기업들은 주의가 필요하다는 조언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협력사 직원의 범죄 이력, 사기 및 원정출산 등의 이슈를 이유로 비자 발급 규제를 강화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김 대표는 입법 과정에서 특히 상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상원의 반대가 가장 큰 걸림돌인 만큼, 컨소시엄이 '미 전직연방의원협회(FMC) → 하원 → 상원'의 순서로 체계적인 대관 활동을 펼쳐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한국 동반자법의 성공적인 입법을 위해, 미 의회 의원들이 이 법안을 발의할 때 체류 기한 제한을 명시하고 비자 기한이 끝나면 한국 본사로 돌아가도록 하는 조항을 넣는 등의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삼성, SK, 현대차, LG, 롯데, 한화 등 대미투자 기업들이 협력사 직원의 미국 비자 발급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했다. 그는 "트럼프 정부 및 의회와 협상할 때, 미국 공장 준공 시 기대되는 경제적 효과를 구체적인 수치로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즈니스의 첫걸음은 '비자'라는 사실을 대기업들이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김 대표는 이민법인 대양의 설립자이자 한국무역협회(KITA)와 암참에서 공식 회원으로 활동하는 비자 전문가로, 대양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미국변호사(6명)를 보유한 이민법인이다. 또한, 무역협회와 암참의 공식 회원사로는 업계에서 유일하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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