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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붐이 불러온 ‘원자력 전성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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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 CEO도 원자력을 데이터센터 최적 에너지로 꼽아

AI 붐이 불러온 ‘원자력 전성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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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대형 정보기술 기업)의 인공지능(AI) 기술 붐으로 원자력에너지가 다시 황금기를 맞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9일(현지시간) 영국 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마이크로소프트(MS), 아마존, 구글 등 빅테크 AI 붐을 뒷받침하는 데이터센터에 전력을 공급할 충분한 청정에너지를 찾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며 “이는 원자력 부흥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원자력에너지는 풍력, 태양광에너지와 달리 청정에너지를 24시간 공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데이터센터 에너지원으로서 주목받았다.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도 지난달 27일 블룸버그 인터뷰를 통해 원자력이 데이터센터에 가장 적합한 청정에너지로 꼽았다.


다만 미국, 유럽, 일본은 최근에야 원전 유턴 정책으로 돌아선 만큼 AI 산업 발전으로 폭증한 전력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적합한 원자로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새로운 원자력 발전소를 건립해야 한다는 얘기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막대한 자본이 소요될 수 있다. 올해 가동을 시작한 미 조지아주 보글 4호기의 공사 비용은 초기 예상치의 두 배가 넘는 350억달러가 들었고, 완공 시기도 예정보다 7년 늦어졌다.


당장 전력 수요가 급한 빅테크는 소형모듈원전(SMR)을 대안으로 삼고 있다. SMR은 공장에서 사전 제작된 모듈을 조립하기 때문에 건설 기간, 비용을 기존 원전 대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지난달 소프트웨어 업체 오라클은 허가를 획득한 3개의 SMR로 구동되는 대형 데이터센터 계획을 발표했다. 구글은 지난 3일 데이터센터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SMR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는 중국, 러시아만이 SMR을 가동 중이지만 미국에서는 현재 세계 어느 곳보다 많은 SMR 건립이 계획되고 있다. 일례로 GE버노바 등 미 전력 장비 제조업체가 SMR 모델 개발에 나섰다. 빌 게이츠 MS 창업자가 투자한 SMR 스타트업 테라파워는 지난 8월 와이오밍주에 첫 번째 공장을 착공하기도 했다.


‘챗GPT 아버지’ 샘 올트먼 오픈AI 창업자가 후원자로 있는 오클로는 2030년까지 SMR을 여러 대 건설할 계획이다. 오클로는 올해 초 데이터 센터 운영사 에퀴닉스에 500㎿ 규모의 원자력 발전소를 제공하는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MS는 지난달 블랙록과 협력해 원자력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300억달러 규모의 AI 전용 인프라 펀드를 출시하기도 했다.


수십년간 원전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였던 수많은 세계 여러 정부도 지원을 약속하고 나섰다. 지난달 22일 미 뉴욕주에서 열린 유엔 기후 주간 행사에서는 지난해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에서 채택된 2050년까지 전 세계 원자력 발전량을 3배로 늘리겠다는 20개국 이상의 국가들 약속을 재확인했다. 이 자리에서 14개 대형은행도 새로운 원자력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겠다고 동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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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조지아주에 위치한 전력 업체인 서던 컴퍼니의 크리스 워맥 CEO는 “(원자력에너지 발전을 위해서) 정부가 비용 초과 보험을 제공해야 한다”라며 “긴 허가 절차를 간소화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변선진 기자 sj@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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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2108:00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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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이 사교육을 흡수했다면 '역방향 설계'로 분산도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자본과 인구가 밀집된 지역 중심으로 교통 설계를 짜왔던 과거와 달리 '교통 분산'과 '균형'에 초점을 맞춰 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개정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대표적인 교통 격차 해소 시도로 꼽힌다. 2007년 제정한 이 법은 특별시·광역시 중심의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역교통시설에 대한 국

  • 25.07.2108:00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 학원은 고사 직전입니다." 이유원 한국학원연합회장은 "교통이 수도권 중심으로 발달하면서 교육 불평등이 심화됐다"며 "우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월성 사교육'은 수도권에 몰렸다"고 했다. 최근 서울 성북구 보문동 사무실에서 만난 이 회장은 "지방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 여건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모든 탓을 '교통'으로만 돌릴 순 없지만 결과적으로 수도권을 향해 뻗은 철도망이 지방 아이들을 블랙

  • 25.07.1408:00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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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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