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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명근 화성시장 "서해선 개통, 화성시 서부권 발전 뒷받침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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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선 복선전철 개통 앞두고 현장 점검

정명근 경기도 화성시장은 오는 11월 개통 예정인 홍성~송산 간 서해선 복선전철 개통을 앞두고 30일 향남역 현장을 방문해 사전 점검했다. 정 시장은 이날 철도 건설 현황을 보고받은 뒤 현장 관계자들을 격려하며 안전을 당부한 뒤 현장을 둘러보며 공사 진척 상황을 챙겼다.

정명근 화성시장 "서해선 개통, 화성시 서부권 발전 뒷받침할 것" 정명근 화성시장이 11월 개통 예정인 서해선 복선전철 향남역을 방문해 역사 주요 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화성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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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시와 충남 홍성군을 연결하는 서해선 복선전철은 약 90km 노선으로, 지역발전을 촉진하고 경부선에 집중된 물동량 분산을 위해 추진됐다. 전철의 화성시 구간은 28km로, ▲향남역 ▲화성시청역 ▲서화성역 등 3개 전철역이 포함돼 있다.


전철이 개통되면 수도권과 충청권 간 접근시간을 크게 단축하고 서해안 고속도로 수요를 분산해 상습 정체를 해소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아직 연결되지 않은 신안산선 원시~서화성 구간까지 이어지면 고양, 김포, 시흥, 안산, 화성, 평택, 아산, 홍성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서해안 전철망이 완성된다.


정 시장은 "그동안 철도가 없던 화성시 서부권 지역에 철도가 개통되는 것은 큰 성과"라며 "앞으로 신안산선 향남 연장 노선이 개통되면 광역교통망이 획기적으로 개선돼 화성시의 지속 발전을 뒷받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는 철도 확충이 도시 발전의 핵심 인프라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정책에 공을 들이고 있다. 현재 화성시에서는 서해선, 신안산선, 동탄인덕원선 등 8개 노선이 설계 또는 건설 중이다. 여기에 경기남부동서횡단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C노선 병점 연장 등 8개 노선이 계획 중이거나 구상 중이다.




정두환 기자 dhjung69@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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