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구글 어머니' 워치츠키 별세…실리콘밸리 애도 물결

시계아이콘00분 46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구글 핵심 인물" "실리콘밸리 선구자"

'구글의 어머니' 수전 워치츠키 전 유튜브 최고경영자(CEO) 별세 소식에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애도가 이어지고 있다.


워치츠키 전 CEO는 2년간의 암 투병 끝에 지난 10일(현지시간) 세상을 떠났다.

'구글 어머니' 워치츠키 별세…실리콘밸리 애도 물결 수전 워치츠키 전 유튜브 최고경영자 [이미지출처=AFP연합뉴스]
AD

그는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유튜브를 이끌어왔다. 유튜브를 세계 최대 동영상 플랫폼으로 성장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실리콘밸리에서 가장 주목받은 여성 중 한 명으로, 미국 IT 업계 여성 선구자로 꼽힌다.


구글 초기 멤버로, 1998년 구글 공동 창업자인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의 가능성을 알아보고 자신의 집 차고를 빌려준 일화로 유명하다.


워치츠키는 구글에서 디지털 광고 시스템을 만들어 수익 기반을 마련했고, 2006년 유튜브 인수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후 2014년부터 유튜브 CEO를 맡아 유튜브를 글로벌 플랫폼으로 성장시키고, 유튜브의 황금기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해 건강과 가족에게 더 신경 쓰고 싶다며 회사를 떠났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 겸 알파벳 CEO는 자신의 엑스(X·옛 트위터)에서 "소중한 친구 수전 워치츠키가 2년간 암 투병 끝에 세상을 떠났다"며 "워치츠키는 구글의 역사에서 누구보다 중요한 인물이었고 그가 없는 세상을 상상하기 어렵다"고 애도를 표했다.


팀 쿡 애플 CEO는 "수전 워치츠키의 별세 소식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며 "그는 실리콘밸리의 선구자 중 한 명이었고, 많은 사람이 그를 그리워할 것"이라고 밝혔다.


AD

마크 베니오프 세일즈포스 CEO는 엑스에 워치츠키와 함께 찍은 사진을 게시했다. 그는 "수전은 업계 선구자였고, 모범적인 어머니였으며 소중한 친구였다"며 "수전의 리더십과 사랑이라는 유산은 영원히 우리에게 영감을 줄 것이다. 그가 가져온 평화가 모든 이에게 가득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