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SKT 유영상 "AI 골든타임 놓쳐선 안돼…신사업·통신업 AI 전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1분 14초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글자크기

25일 타운홀미팅서 AI 전략 밝혀
"AI로 수익 얻는 방법 고민할 때"
인프라 고도화·글로벌 협력 확대

유영상 SK텔레콤 최고경영자(CEO)가 인공지능(AI) 사업 전략과 경쟁력 강화 방안을 임직원들과 공유하고, 구성원 모두가 성장하는 글로벌 AI 컴퍼니를 만들겠다고 25일 밝혔다.

SKT 유영상 "AI 골든타임 놓쳐선 안돼…신사업·통신업 AI 전환" 유영상 SK텔레콤 최고경영자
AD

유 CEO는 이날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임직원들과 타운홀 미팅을 열어 "이제는 AI로 수익을 얻는 방법에 대해 고민할 때"라며 "AI 데이터센터를 비롯한 AI 신성장 사업 영역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는 기존 통신사 비즈니스모델(BM)의 AI 전환을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AI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 회사의 체력과 역량을 빠르게 강화할 때"라며 "본원적 경쟁력 강화(OI, Operation Improvement)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 CEO는 "단단하고 유연한 기업문화를 조성해 구성원 모두의 성장과 행복이 함께 하는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유 CEO는 "SKT의 AI 전략은 단기적으로 AI 데이터센터를 비롯한 AI B2B, AI B2C 등 신성장 사업 영역의 사업 모델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 기존의 통신 사업(Telco BM)의 AI 전환을 완성하는 두 가지 방향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먼저 최근 스마트 글로벌 홀딩스(SGH)에 2억달러 투자를 단행한 것을 시작으로 AI?컴퓨팅·소프트웨어?·액침냉각 등 효율적인 AI 인프라를 구성하고,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그 규모와 시장을 점차적으로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기업 간 거래(B2B) 영역에서는 AI 고객센터·에너지 솔루션·비전 AI 등 핵심 사업 영역의 SK 그룹 내 시너지 강화와 글로벌 빅테크들과의 협력 확대 등 자강과 협력의 투 트랙 전략으로 사업을 확장한다.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에서는 에이닷의 핵심 기능을 고도화해 개인 비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바탕으로 MNO·미디어·커뮤니케이션·모빌리티 등 SKT가 보유한 다양한 서비스 영역으로 확장시킬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존 통신 사업을 AI BM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유 CEO는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의 일환으로 ▲통신과 AI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 집중 ▲통신과 AI 경쟁력 동시 강화 ▲유연하고 단단한 기업문화 조성 등 세 가지 핵심 과제를 제시했다.


먼저 포트폴리오 측면에서는 내실화와 효율화를 위해 기존 사업과 투자를 다양한 시각에서 재검토하고, 통신과 AI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로 선택과 집중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또 고객 가치를 강화하는 마케팅 전략과 서비스 품질 강화 등 통신 본업의 패러다임을 전환해 사업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것도 당부했다.



유 CEO는 “AI와 OI를 동시에 추진하는 것은 '글로벌 AI 컴퍼니'와 '세계 일류 수준의 통신사' 모두를 실현한다는 것으로, 이를 위해 SK 경영관리 시스템 정신을 바탕으로 SUPEX(수펙스) 목표를 추구하는 단단하면서도 유연한 기업문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