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파이썬 기반 한약 네트워크… 한의약진흥원, 데이터분석 실무 워크숍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0분 30초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글자크기

한약 네트워크 약리학 분석 실무 역량 강화

한국한의약진흥원 지능정보화센터는 지난 6일 서울 종로 솔데스크 교육센터에서 ‘네트워크 약리학(Network Pharmacology)’이란 주제로 2024년 한의약 데이터 분석 실무 워크숍을 개최했다.

파이썬 기반 한약 네트워크… 한의약진흥원, 데이터분석 실무 워크숍 한의약 데이터 분석 실무 워크숍.
AD

‘네트워크 약리학’은 약물 타깃과 생물학적 네트워크의 상호작용 분석을 통해 복잡한 생물학적 시스템에서 약물의 작용 메커니즘을 이해·예측하는 학문이다.


1부에는 ▲한약물 효능 및 기전 규명을 위한 네트워크 약리학, 2부에는 ▲파이썬 기반 한약 네트워크 약리학 분석(한약 성분 및 관련 표적 네트워크 구축, 한약 중심 네트워크 분석, 시각화 및 근접도 기반 적응증 재해석)을 중심으로 강의가 이뤄졌다.


교육생들은 “이론부터 실습까지 체계적인 강의 덕분에 한의약 분야 네트워크 약리학을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면서 “특히 한약 성분 표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분석·시각화하는 실습이 많은 도움이 됐다”는 반응을 보였다.



정창현 한국한의약진흥원장은 “매년 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기술 활용 워크숍을 통해 한의약 분야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며 “한약 실험정보를 기반으로 공공데이터의 활용성 제고와 한의약 관련 데이터 분석 전문가 양성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여종구 기자 bestsunsu@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