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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대골프비용 국가 방위비보다 많을 것"…법카 사용 제한에 골프업계 비상 [법카골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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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日골프 잃어버린 30년도 부풀려진 법카 때문
접대비 '5000엔' 제한에 사라진 접대골프
젊은층 확보 실패로 골프인구 노령화 부작용

편집자주기업 법인카드를 이용하는 '접대골프'가 코로나19 이후 골프산업의 황금기를 견인했지만 최근 기업들이 골프장 법인카드 결제를 제한하면서 골프산업이 위기에 놓였다. 코로나19 특수를 타고 골린이(골프+어린이)란 용어까지 생길 정도로 '골프열풍'이 불었지만 지금은 경기불안 속에 열기가 빠르게 식어가고 있는 것. 실제로 2020년 접대비 한도 증액으로 법인카드 매출 성장의 최대 수혜를 입었던 골프장들은 지난해부터 내장객이 줄면서 경영상황이 나빠지고 있다. 골프장에서 법인카드 사용을 제한하는 대기업도 늘어나는 추세다.
"접대골프비용 국가 방위비보다 많을 것"…법카 사용 제한에 골프업계 비상 [법카골프] 일본 시즈오카현 후지 클래식 골프장 전경.[이미지출처=후지 클래식 골프클럽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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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간에 걸친 경기침체와 이에 따른 접대비 축소로 골프산업이 크게 위축된 대표적인 나라는 일본이다. 1990년대 호황기만 해도 접대골프 비용이 연간 국가방위비를 뛰어넘는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였던 일본은 골프 매출 대부분을 기업 법인카드에 의존했던 탓에 '잃어버린 30년'이라 불리는 장기침체기를 겪으며 골프시장 전체가 급격히 위축되는 결과를 맞이했다.


일본골프장경영자협회가 이달 발표한 지난해 일본 전체 골프장 이용객 수는 8982만명이다. 1992년 기록한 사상최고치인 1억232만명 대비 1250만명, 비율로는 13.9% 감소했다. 일본 내 골프장 수도 지난해 2120개로 사상최고치를 기록한 2002년 2457개 대비 337개가 줄어들었다.


이러한 일본 골프산업 위축의 직접적인 계기는 장기간에 걸친 경기침체와 이에따른 기업 접대비의 감소였다. 기업 접대비로 성장했던 일본 골프장 산업이 법인카드 사용 제한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서 매출 축소가 장기화됐다.


일본 국세청 집계에서 1990년 일본의 연간 법인교제비(접대비) 규모는 4조5500억엔을 기록해 그해 방위비였던 4조1500억엔을 가볍게 넘어섰다. 이후 일본 접대비는 1992년 6조2078억엔으로 사상최고치를 기록한 이래 장기 경기침체기에 들어서면서 지속적으로 감소했다. 지난해 일본 기업들의 접대비 규모는 2조8507억엔으로 1992년 대비 54%나 줄어들었다.


"접대골프비용 국가 방위비보다 많을 것"…법카 사용 제한에 골프업계 비상 [법카골프]

일본 정부가 2006년부터 경기악화를 이유로 접대비의 손금산입 한도를 대폭 낮춘 게 기업의 접대골프 급감과 골프장 매출 축소의 직접적인 이유가 됐다. 당시 일본정부는 세법을 개정하면서 접대비 손금산입 한도를 기업당 연간 800만엔(약 7000만원), 임직원 1인당 5000엔으로 제한했다. 불경기 속에서 기업들이 접대비로 호화 접대골프를 하는 것은 국민정서와 맞지 않고 계층 위화감을 조성한다는 것이 주된 이유였다.

접대비 축소에 대응 못한 골프장…다시 손금 한도 확대 목소리도

정부가 접대비를 대폭 제한하면서 장기 경기침체기 동안 기업의 접대골프는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됐다. 이로인해 골프를 접하는 젊은층도 급격히 감소했고, 이는 골프인구의 감소와 함께 고령화로 이어졌다. 골프장은 '비싼 운동'에서 '노인들만 하는 운동'이란 인식으로 바뀌었고,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한 골프장들은 점점 대중과 멀어지면서 산업 위축 악순환을 겪고 있다.


산케이신문은 "기업의 접대비가 감소하며 보통 접대골프로 골프를 처음 접했던 젊은층들의 골프 접점이 사라졌다"며 "일본 내 골프 이용자 중 20% 이상이 65세 이상 고령층이며 주말에 거래처와 골프장에 가는 광경은 보기 어려워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부 경영이 악화된 골프장들은 경영악화로 입회비 반환 기간이 지나도 회원들에게 이를 돌려주지 못하게 되자 소송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일본에서는 접대비의 과도한 제한이 내수침체를 더욱 심화시킨다는 각계의 지적이 쏟아졌다. 코로나19 이후 골프장은 물론 요식업계도 큰 타격을 입자 일본 정부는 입장을 바꿨다. 올해 4월부터 일본 정부는 기업 임직원 1인당 접대비 손금산입 한도를 1만엔으로 증액했다. 하지만 여전히 도쿄 인근 골프장 평균 그린피인 1만5342엔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라 추가 증액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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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상공회의소는 일본정부에 접대비 손금산입 한도를 최소 2만엔 이상으로 증액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일본정부는 일단 5000엔에서 1만엔으로 증액을 한 만큼 상황을 좀더 지켜본 후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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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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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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