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블록체인 디지털ID 혁신①]전 세계는 왜 블록체인 디지털 ID에 주목하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4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블록체인 디지털ID 혁신①]전 세계는 왜 블록체인 디지털 ID에 주목하나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ID 기술로 구현된 모바일 운전면허증.
AD

국민 편의 증대부터 신분증 사각지대 소외 계층 지원 등 인류 사회 기여까지 다양한 이유로 디지털 ID가 확산되는 가운데, 신원 인증 데이터의 자기 주권 확보를 제공하는 블록체인 디지털 ID가 주목받고 있다.


실제 국제 사회에서는 디지털 ID의 확산 노력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전 세계 수많은 인구가 신분증 없이 살아가면서 사회 인프라의 혜택에서 소외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교육, 의료, 금융 등 기본적인 서비스 이용이나 투표, 취업 등 사회 참여에 제한받고 있다. 또한 인신매매, 학대 등의 범죄로부터 보호받기 어려우며 이는 빈곤과 불평등 심화를 초래한다. 유엔(UN)과 세계은행(WB)은 전 세계 11억명 이상의 신분이 증명되지 않은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두 기관 모두 그 해법으로 디지털 ID 확산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신분 증명이 되지 않아 복지 혜택에서 제외된 이들은 주로 신분증 발급 체계와 같은 기본적인 사회 인프라가 약한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남미 등에 분포된 신분증 사각지대에 거주한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이 지역 국가들 다수가 90%가 넘는 스마트폰 보급률을 기록하고 있다. 통신망의 확보가 느렸던 개발도상국들은 케이블 구축 대신 무선망 도입이 빨랐고, 피처폰 시장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오히려 스마트폰 도입 속도가 빨랐던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물리적 신분증 체계가 잘 갖춰진 선진국들보다 신분증 사각지대면서 스마트폰 도입률은 높은 개도국이 오히려 디지털 ID 도입에 더 열려 있음을 의미한다. 시민들의 인권 보호 필요와 사회 및 시장 구조가 맞물려 디지털 신분증 도입이 절실하다.


이 가운데 특히 보안이 뛰어나고 개인정보의 선택적 제공 기능 등의 강점이 있는 블록체인 디지털 ID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각국 정부들이 국가 차원에서 디지털 ID를 도입하려는 이유는 시민들에게 각종 공공기관의 행정 서비스, 금융 거래 등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으며, 나아가 온라인 투표, 의료 기록 관리 등에 이르기까지 더욱 혁신적인 서비스들을 구상하고 소외 계층 없이 제공해 복지 향상에 용이하기 때문이다.


이 같은 대국민 서비스들은 수많은 시민의 신원 정보와 개인 정보를 다루기 때문에 더욱 강력한 보안과 데이터 보호가 필요하므로 블록체인 디지털 ID가 최적이다. 중앙 서버를 중심으로 이뤄진 시스템의 경우 특정 서버가 공격당하면 해당 서비스가 마비되고 순식간에 민감한 데이터들이 유출되거나 소실될 수 있다. 반면 블록체인은 여러 노드가 분산된 구조이기 때문에 일부가 공격을 당한다 해도 전체 시스템을 마비시키기 어렵다. 또한 모든 노드가 동의해야 새로운 블록이 생성되는 블록체인 특유의 ‘합의 알고리즘’은 민감한 시민 정보를 누군가가 위조나 변조하기 어렵게 한다. 디지털 ID를 국가 신분증 체계 차원에서 이용하고자 하는 나라들은 이 같은 장점들에 주목해 블록체인 디지털 ID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일례로 인도네시아 정부는 2024년까지 모든 국민들에게 디지털 신분증 발급을 목표로 디지털 ID 확산에 적극적이며 뛰어난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들과 적극 협업 중이다. 인도네시아는 지난해 국내 IT 보안·인증 플랫폼 기업인 라온시큐어로부터 국가 디지털 ID 설계 컨설팅을 받은 바 있다. 라온시큐어는 블록체인 신원·자격 인증 플랫폼인 ‘옴니원 디지털아이디(OmniOne Digital ID)’로 글로벌 시장에서 블록체인 디지털 ID 비즈니스를 펼치고 있다. 라온시큐어는 자사의 블록체인 신원·자격 인증 플랫폼으로 행정안전부의 모바일 신분증 발급 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으며 해당 시스템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공무원증, 모바일 국가보훈등록증이 활발히 발급되고 있다.


인도네시아 외에도 필리핀, 코스타리카, 말레이시아, 파라과이, 우즈베키스탄 등 다수의 국가가 블록체인 디지털 ID를 국가 신분증 체계에 활용하는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브라질은 지난해 9월 블록체인 디지털 ID 기반의 신분증을 리우데자네이루, 고이아스, 파라나를 시작으로 발급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러한 전 세계적 트렌드에 따라 블록체인 디지털 ID 시장도 빠르게 성장할 전망이다. 시장조사업체인 그랜드뷰리서치는 2022년부터 2030년까지 이 시장이 연평균 88.2%의 성장률로 1020억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업계 관계자는 “블록체인 디지털 ID 기반 신분증은 보안이 뛰어나고 신원 정보 제공 시 선택권을 가진다는 점 등에서 다른 디지털 ID 대비 우월한 기술인 만큼 국제 사회의 집중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며 “자국 시민의 복지를 증진하려는 국가들과 WB, UN 등 국제기구, 국내 기업을 포함해 글로벌 테크 기업들의 뛰어난 기술 역량이 어우러져 블록체인 디지털 ID 시대가 본격화되면 신분증 사각지대에서 고통받는 수많은 인구를 비롯해 전 세계 인류의 삶의 질을 혁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