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연결 매출 84조2278억
74조→83조→84조 성장세
전장 비중 12%…첫 10조 돌파
LG전자가 3년 연속 연매출 기록을 새로 썼다. 생활가전과 전장(자동차 전기·전자 장비) 실적이 전사 실적을 밀어 올렸다. 특히 전장(VS)사업본부는 2013년 VC사업본부(VS본부 옛 이름) 신설 후 10년 만에 처음으로 매출 10조원을 달성했다.
25일 LG전자는 연결 잠정 매출액 84조2278억원, 영업이익 3조5491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연매출은 사상 최대다. 2021년 73조9080억원, 2022년 83조4673억원에 이어 3년 연속 기록을 달성했다.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0.1% 감소했다. 영업이익 최대 기록은 2021년 4조580억원이다. 지난달 초까지만 해도 증권가 컨센서스(추정치)상 영업이익 최대 기록까지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지만 4분기 가전 비수기 여파로 좌절됐다.
LG전자는 경기침체, 수요감소 등 어려운 외부환경 속에서도 캐시카우(현금 창출원) 역할을 하는 생활가전, 미래 성장 사업인 전장 분야에서 각각 8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간 점에 의미를 부여했다. LG전자에서 생활가전 사업과 전장 사업을 합친 매출 규모는 8년 전 18조원 수준에서 지난해 40조원을 넘어섰다. 같은 기간 두 사업이 연결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2.5%에서 47.8%로 상승했다.
사업본부별로 보면 H&A본부는 지난해 매출 30조1395억원을 기록했다. 성숙사업으로 평가받던 가전에 구독 등 신모델을 도입했다. B2B 비중을 확대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76% 이상 늘어난 2조78억원을 기록했다. 올해는 D2C(소비자 직접판매) 등 사업모델 변화 속도를 높인다. 가전 운영체제(OS) 탑재를 늘리고 가전-서비스 결합 구독 사업을 해외 시장에서 본격 전개한다. '가사해방' 가치를 투영하는 스마트 홈 솔루션 구축 속도를 낸다.
VS본부는 지난해 매출 10조1476억원, 영업이익 1334억원을 기록했다. 실적 공시를 시작한 2015년 이후 8년 연속 성장세를 보였다. 전체 연결 매출 대비 비중은 2019년(8.8%), 2020년(10.0%), 2021년(9.1%), 2022년(10.4%), 지난해(12.0%)를 기록했다. 쌓아온 수주잔고 기반 외형 성장과 함께 올해 질적 성장도 추진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사업에서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 역량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다.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은 제품 역량 강화 및 해외 생산기지 조기 안정화를 통해 고객 대응력을 높인다. ZKW는 프리미엄 제품 수주를 확대하고 사업 운영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HE본부는 지난해 매출 14조2328억원, 영업이익 3624억 원을 기록했다. 웹OS 플랫폼 기반 콘텐츠·서비스 사업 덕분에 영업이익이 전년(54억원)보다 크게 늘었다. 올해는 올레드와 액정표시장치(LCD) QNED 라인업을 동시에 강화해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한다.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기업 전환 속도를 낸다. TV 중심에서 스마트모니터,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등으로 웹OS 생태계를 확장하고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주력한다. 웹OS 플랫폼 사업을 조단위 매출 사업으로 키운다.
BS(B2B)본부는 지난해 매출 5조4120억원, 영업손실 417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IT 수요회복 지연 및 주요 기업 투자 위축 때문에 전년(6조903억원)보다 소폭 줄었다. 로봇, 전기차 충전기 사업 등 미래 성장 투자를 늘리면서 수익성이 줄었다. 2022년 영업이익 252억원에서 적자전환했다. 올해는 게이밍모니터, LG 그램 프로 등 IT 제품 라인업을 앞세워 영업활동을 한다.
LG전자는 올해도 미래지향적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일관되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LG전자는 "지난해 조직개편을 통해 신설한 조주완 최고경영자(CEO) 직속 해외영업본부 주도 아래 성장 기회가 큰 신흥 시장에서의 추가 성장과 시장 내 제품 커버리지 확대에도 주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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