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온라인 매체 악시오스 '알파 세대' 조명
2010년대 초~2020년대 중반 태어난 세대
기후변화, 인종차별, 빈곤 등에도 관심 커
'알파 세대(Generation Alpha)'는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2010년대 초반부터 2020년대 중반까지 태어난 세대를 말한다. Z세대의 다음 세대로, 2020년대에 들어 새롭게 규정된 세대다. 역대 세대 중 최초로 세대 구성원 전원이 21세기에 출생했으며, 그리스 문자로 명명된 첫 세대다.
알파 세대라는 용어를 만든 사회학자 마크 매크린들은 2010∼2024년에 태어났거나 태어날 알파 세대는 전 세계적으로 20억명이 넘는, 역사상 가장 큰 인구집단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알파 세대는 AI와 인간의 경계가 흐릿한(blurring) 세계만 알고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폰의 대중화 시기로 세대를 구분한다는 점에서 한국에서는 2013년생 이후 태어난 세대를 알파 세대로 본다. 인류통계학자들은 알파 세대의 시작을 2010~2011년생으로, 알파 세대의 끝을 2024~2026년생까지 포함하기도 한다.
넓은 관점으로 보면 2000년대 후반~201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인 2007년~2012년생도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이전 문화에 대한 기억이나 경험이 없다는 점에서 알파 세대로 분류하기도 한다. 이 때문에 2007~2012년생은 Z 세대와 알파 세대에 걸쳐있는 과도기 세대로 분류된다.
알파 세대의 가장 큰 특징은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유비쿼터스형 디지털 문화에 대한 익숙함이다. 알파 세대는 스마트폰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가 완전히 대중화된 2010년대 중반에 유년기를 보내거나 출생했다. 한국 기준 알파 세대 출생자 수는 약 349만~632만명이다. 이전 세대인 Z 세대보다 적다.
알파 세대는 태어난 순간부터 스마트폰이 파생한 모바일 문화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고 성장하며 영유아기부터 스마트폰을 활용한다. 이 때문에 알파 세대는 아날로그 문화를 경험한 기성세대와 확실한 차이가 있다.
미국 온라인 매체 악시오스는 알파세대를 "완전한 첫 온라인 세대"라면서 "알파 세대는 매우 어린 나이 때부터 이전 세대와는 다른 방식으로 미디어 중심의 어린 시절을 보내고 있다"고 진단했다. [사진=게티이미지]
미국 온라인 매체 악시오스는 1일(현지시간) '획기적 세대(A landmark generation)'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1990년대 중반 이후 태어난 Z 세대의 다음 세대인 알파 세대를 조명했다.
악시오스는 대부분 밀레니얼 세대(1980∼1994년 출생)의 자녀인 알파 세대는 아직 태어나는 중이기 때문에 미래 영향력을 완전히 알 수는 없지만, 이미 나온 지표만으로도 무시하기에는 너무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고 진단했다.
악시오스는 알파 세대를 "완전한 첫 온라인 세대"라고 규정했다.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와이펄스(YPulse)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 부모의 79%는 자녀가 SNS를 사용하며, 44%는 자녀가 적어도 매주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콘텐츠를 본다고 답했다.
와이펄스의 콘텐츠 책임자인 메릴리 블리스는 "밀레니얼 세대 부모들은 자녀가 9살 정도가 되면 첫 스마트폰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알파 세대는 매우 어린 나이 때부터 이전 세대와는 다른 방식으로 미디어 중심의 어린 시절을 보내고 있다"고 분석했다.
악시오스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알파 세대를 화상수업 등 온라인 상호작용에 더 익숙하게 만들었는데, 장기간의 비대면 수업 등이 팬데믹 이후 결석률 증가, 학업 성취도 저하 등으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또, 기후 위기가 현실로 나타난 시대에 태어난 알파 세대는 기후변화, 인종차별, 빈곤 등 사회적 문제에도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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