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동반성장 방산원가 세미나' 처음 개최
HD현대중공업은 29일 울산 동구 인재교육원에서 함정 분야 협력사 30개와 방위사업청, 한국방위산업진흥회, 방산원가 자문사 등 관계기관이 참가한 가운데 '동반성장을 위한 방산원가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주원호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본부장은 "국민 세금을 투입하는 방위산업은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원가관리 체계로 뒷받침해야 한다"며 "원가 산정 선진화를 통해 K-방산의 도약을 선도해 나가는 데 모두 협심해 나가자"고 말했다.
함정 방산 원가를 주제로 이번 세미나에서 HD현대중공업은 '함정 분야 협력회사 동반성장을 위한 발전방안'을 발표하고, 방산 원가 산출 시 협력회사들이 겪는 어려움을 들었다.
발표를 맡은 김병우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부 책임 매니저는 "대규모 복합무기 체계인 함정 분야에선 방대한 원가 자료를 관리할 전문인력과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며 "함정 분야 원가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중소 협력회사 원가관리 역량 강화를 동반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이어 "HD현대중공업은 방위사업청 방산 원가 관리체계 인증제도에 부합하는 원가관리 시스템을 도입할 것"이라며 "협력사 방산원가 역량 확보와시스템 구축을 위한 컨설팅과 교육을 지원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HD현대중공업은 협력사 의견을 반영해 방산 원가 시스템을 체계적이고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공유하는 등 앞으로 제도 개선과 발전방안을 지속해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방위사업청 관계자는 '국방통합원가시스템 소개 및 활용'을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방위사업청은 국방통합원가시스템을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명수 한국방위산업진흥회 팀장은 '방산 하도급업체 원가 산정 실무’-'를 주제로 하도급업체 방산 원가 산정기준과 관련 제도 변경사항을 안내했다. 또 박흥길 서현회계법인 전문위원은 '원가 검증 절차 및 사례 기반 유의 사항'을 소개했다.
최서윤 기자 sy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