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9일부터 소주류 제품 6.95% 인상
소비자 부담 완화 위해 일부 품목 제외
자영업자·거래처 부담 최소화 위한 상생 기금 마련
하이트진로가 다음 달부터 소주류 제품의 출고가격을 인상한다. 물가 상승을 억제하려는 정부의 요청에 따라 가격을 올리지 않으면서 감내해 왔으나 큰 폭으로 오른 원자재 가격과 제반 비용의 압박을 버티기 어려워 고심 끝에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소비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인상 폭을 최대한 낮추면서 자영업자 등 고객사를 위한 지원 방안도 마련했다.
하이트진로는 11월9일부터 소주 대표 브랜드 참이슬 후레쉬와 참이슬 오리지널 출고가를 6.95% 인상한다고 31일 밝혔다. 360㎖ 병과 1.8ℓ 미만 페트류가 인상 대상이다. 농어촌을 중심으로 소비가 많은 담금주를 포함한 1.8ℓ 이상의 페트류 제품과 일품진로 등은 이번 인상에서 제외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연초부터 소주의 주원료인 주정 가격이 10.6% 인상되고 신병 가격은 21.6%나 인상되는 등 원부자재 가격과 물류비, 제조경비 등 전방위로 큰 폭의 원가 상승 요인이 발생했다"면서 "정부의 물가안정 노력에 발맞추고 소비자들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인상률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국내에서 10개 주정 회사의 주정 판매를 전담하는 대한주정판매는 지난해 10년 만에 주정 값을 평균 7.8% 올린 데 이어 올해 4월에도 9.8% 인상했다. 또 소주병을 제조하는 제병 업체들은 올해 2월부터 순차적으로 180원에 납품하던 병값을 220원으로 올렸다. 지난해 연말에는 병뚜껑 가격도 올랐다.
하이트진로는 이번 가격 인상 결정이 소비자뿐 아니라 자영업자와 유통 채널 등 거래처의 판매량 감소로 이어지는 등 부담이 커지지 않도록 상생 방안은 마련하기로 했다. 우선 주류 취급 거래처에 가격 인상 시점까지 충분한 물량을 공급해 인상 전 가격으로 재고를 확보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또 소비자가 소주 제품을 직접 구입할 수 있는 대형할인매장, 기업형슈퍼마켓(SSM), 농협하나로마트, 개인대형 슈퍼마켓 매장 등에서 다양한 가격할인 행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연말까지 가격 인상에 대한 소비자 체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주류 도매장에 대한 채권 회수 유예 방안도 실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주류 도매장이 식당에 지원한 대여금 등에 대한 회수 유예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금 뜨는 뉴스
이 밖에 하이트진로는 다음 달 가격 인상 시점부터 연말까지 판매한 참이슬과 진로 1병당 30원을 적립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마련한 재원으로 요식업소 자녀 대상 장학사업을 진행하고, 요식업소 대상 건강증진상품권 지원, 거래처 필요 물품 지원 등 환원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