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6월부터 순차적 운행 예정
혼잡률 247%→200% 이내 목표
경기 김포시가 김포골드라인의 차량을 늘리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최고 290%를 기록하기도 했던 혼잡률을 200% 이내로 떨어뜨리겠다는 계획이다.
김포시는 27일 김포골드라인 1편성(2차량, 정원 172명)을 김포한강 차량기지에 반입했다고 전했다.
이어 11월과 12월 각 2편성씩 4편성을 반입할 예정이다. 이들 차량은 예비주행, 시운전 등을 거쳐 내년 6월부터 순차적으로 운행에 투입된다.
계획대로 총 5편성이 추가 투입될 경우 현재 23편성인 김포골드라인은 28편성으로 늘어난다. 출근 시간대 배차간격은 기존 3분 7초에서 점진적으로 2분 30초로 단축되고 시간당 약 2000명의 수송력이 증가한다.
김포시는 출근 시간대 혼잡률을 200% 이내로 줄이는 게 목표다. 현재 김포골드라인은 출근 시간대 시간당 수송력은 6000여명이다. 그러나 최고 290%, 평균 240%대의 극심한 혼잡률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혼잡률을 기록하고 있다.
월요일의 경우 하루 6~7명의 호흡곤란 등 환자가 속출하는 등 인명사고 우려도 높다. 이에 김포시는 지난 6월부터 6명의 응급구조사와 28명의 안전요원 배치를 통해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김포골드라인의 극심한 혼잡률을 개선하기 위해 전동차 증차사업을 추진했고 첫 번째 편성이 차량기지에 반입됐다"면서 "이는 당초 계획보다 6개월가량 사업 기간을 단축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포골드라인은 경기 양촌역~김포공항역 10개 역 23.67㎞ 구간을 운행하는 무인운전 방식의 경전철이다.
올 초 국토교통부 주관의 '김포골드라인 혼잡률 개선 TF'를 통해 버스노선 신설, 버스전용차로 개설 등 다양한 대책을 통해 출근 시간대 약 3000여명의 이용객이 버스를 이용해 김포공항역으로 수송함에 따라 풍무, 고촌역의 이용수요를 감소시켜 혼잡률이 완화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검단신도시 입주로 인해 올림픽대로 등 도로교통 정체가 극심해지면서 출퇴근 시간대 대기행렬의 길이가 늘어나고 있다. 정시성이 확보된 철도교통의 대기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현재 1일 평균 이용수요가 8만 2651명으로 개통 이후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어 혼잡률은 개선 대책 전과 동일한 수준으로 다시 극심해진 상황이다.
김 시장은 "전동차 증차사업을 통해 배차간격을 단축해 수송력을 증대하더라도 대기 중인 철도교통 이용 수요가 워낙 많아 혼잡률 개선에는 한계가 있다"면서 "서울 5호선 김포 연장 노선을 조속히 확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기정 인턴 rhrlwjd031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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