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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볼레오]수입차 내비는 못쓴다? 편견 깬 볼보, 더 똑똑해져 돌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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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식 볼보 XC60·C40리차지 시승기
선호도 높은 티맵 인포테인먼트 업그레이드

수입차 내비게이션은 불편하다는 인식, 대부분은 갖고 있을 겁니다. 지도가 별로라거나 손에 좀처럼 익지 않는다 등 이유는 다양합니다. 한 시장조사업체가 지난해 최근 3년 내 신차를 산 2만5000여명에게 물었더니 수입차의 순정 내비게이션을 쓴다는 이는 38%에 불과하다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국산차(68%)의 절반을 조금 넘는 수준입니다.


기대치가 낮았던 수입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관한 인식을 바꾸는 데 볼보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사용자 저변이 넓은 티맵과 함께 수백억 원을 들여 따로 통합 시스템을 개발한 게 컸죠. 2020년 볼보자동차코리아와 티맵모빌리티가 협업을 공언한 후 이듬해 나온 차부터는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타볼레오]수입차 내비는 못쓴다? 편견 깬 볼보, 더 똑똑해져 돌아왔다 볼보의 2.0 티맵 통합형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서울에서는 실시간으로 주요 도로의 신호등 상황을 알 수 있다.<사진제공:볼보자동차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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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실사용자 사이에선 호평이 많았습니다. 티맵은 국산·수입차 오너를 가리지 않고 가장 많이 쓰는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으로 꼽힙니다. 볼보 외에 다른 수입차 브랜드도 순정 내비를 티맵을 쓰는 일이 부쩍 늘기도 했죠.


이랬던 볼보의 티맵이 2.0 버전으로 한 단계 개선됐습니다. 한층 고도화된 개인화된 서비스가 특징입니다. 강원도 고성과 강릉 일대에서 새로운 티맵 시스템이 적용된 2024년식 볼보 XC60과 전기 SUV C40리차지를 타봤습니다.


[타볼레오]수입차 내비는 못쓴다? 편견 깬 볼보, 더 똑똑해져 돌아왔다 볼보 XC60<사진제공:볼보자동차코리아>

[타볼레오]수입차 내비는 못쓴다? 편견 깬 볼보, 더 똑똑해져 돌아왔다 2024년형 볼보 XC60<사진제공:볼보자동차코리아>

차에 앉은 후 ‘아리야, 볼보 시승하러 가자’를 외쳤더니 미리 설정된 대로 시승코스를 알려주고 공조 장치가 작동했습니다. 이러한 ‘나만의 루틴’은 다양하게 정해둘 수 있습니다. 출근길에는 회사를 목적지로 한 채 그날의 일정과 뉴스를 간추려 들을 수 있습니다. 전일 퇴근 후 받은 메일을 보거나 선호하는 음악 청취도 가능합니다.


퇴근길 설정은 각자 취향에 맞춰 다른 걸로 정하면 됩니다. 집에서 기다리는 이에게 출발한다는 메시지와 도착시간을 알려주는 기능이 요긴해 보였습니다. 이번에 업그레이드하면서 동영상 콘텐츠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비발디라는 브라우저 앱으로 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 접근이 가능합니다. 책 읽어주는 오디오북 앱도 있습니다.


[타볼레오]수입차 내비는 못쓴다? 편견 깬 볼보, 더 똑똑해져 돌아왔다 차세대 티맵 통합형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누구 개인화 루틴<사진제공:볼보자동차코리아>

시승코스가 강원도라 확인할 순 없었지만 티맵이 최근 서울 도심 주행에서 신호등 정보까지 알려주는 점도 작동한다고 합니다. 길을 안내할 때 신호정보를 감안하고요. 지금은 서울시만 정보를 제공하나 앞으로 다른 지자체에도 확대하기 위해 협의 중이라고 하네요. 스마트폰 티맵에서만 볼 수 있는 운전 습관도 새 시스템에서는 볼 수 있고, 연말부터는 인카페이먼트 서비스도 쓸 수 있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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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기능은 앞으로 나올 새 차만이 아니라 OTA(무선업데이트)로 지난해 이후 나온 볼보의 전 차량에 똑같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다양한 이가 참여해 앱을 개발하고 쓰는 서드파티 앱도 구현해 뒀습니다. 앞으로 나올 스마트카는 아마 이런 방향성을 띠고 개발될 것임을 가늠할 수 있었습니다.


[타볼레오]수입차 내비는 못쓴다? 편견 깬 볼보, 더 똑똑해져 돌아왔다 볼보 2024년형 C40리차지<사진제공:볼보자동차코리아>



고성·강릉(강원)=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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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 논의 과정에서 국민연금공단 참여 여부를 두고 찬반 의견이 나뉘고 있다. '규모의 경제' 효과와 함께 시장에서 메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오는가 하면, 다층 연금 체계가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국민연금과 퇴직연금의 기금 운용 방식이 다르기에 참여가 부적절할 수 있다는 반대 주장도 나온다. 국민연금공단은 참여를 긍정적으로 내다보는 모습이다. 국민연금공단의 기금형 퇴직연금 참

  • 25.07.0206:10
    호주 등 영미권 수익률 3배↑…"韓 특성 맞게 제도 살펴야"③
    호주 등 영미권 수익률 3배↑…"韓 특성 맞게 제도 살펴야"③

    기금형 퇴직연금을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호주와 영미권 사례가 주목받는다. 이들 국가는 사적 연금 제도가 발달한 곳으로, 우리나라처럼 퇴직연금 제도를 구성하는 데 있어 개인주의 특성을 보이는 곳이다. 전문가들은 퇴직연금 운용 투명성과 경쟁에 따른 수익률 향상, 수탁자 책임 강화 등의 해외 사례 이점을 국내 상황에 맞게 참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다양한 기금 경쟁하는 호주호주는 '슈퍼애뉴에이션(

  • 25.07.0106:10
    정부보다 국회가 앞서나…도입 법안 마련 '속도'②
    정부보다 국회가 앞서나…도입 법안 마련 '속도'②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 주목도가 커지는 가운데 정부보다는 국회에서 관련 법안이 먼저 다듬어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소규모 사업장을 위한 기금형 제도인 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푸른씨앗)에 주목하는 모양새다. 전문가들은 퇴직연금 공공성을 높이고 운용 주체의 책임성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기금형 도입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1일 고용노동부와 더불어민주당 등에 따르면 새 정부가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에 별다른

  • 25.06.3008:40
    두번의 탄핵, 두번의 좌초…퇴직연금 10년 넘은 논의 마쳐야①
    두번의 탄핵, 두번의 좌초…퇴직연금 10년 넘은 논의 마쳐야①

    기금형 퇴직연금 제도를 도입하자는 논의가 10년이 넘게 이뤄지고 있지만 종착지를 찾지 못하고 있다. 기금형 도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때마다 대통령 탄핵과 정권 교체 등에 따른 정국 혼란으로 동력을 잃은 탓이다. 지난해 퇴직연금 적립금이 400조원을 처음으로 돌파하며 빠르게 몸집을 키우는 만큼 기금형 도입을 더는 늦추지 말아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연초 활발했던 기금형 논의…새 정부 들어 '잠잠' 지난 4일 새 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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