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식품그룹, 60주년 맞아 그룹명칭 공식 변경
기존 라면 중심서 식품·과학 융합으로 영역 확대
삼양식품그룹이 삼양라운드스퀘어로 그룹명 변경을 공식화했다. 기존 삼양식품그룹이 라면 중심의 사업구조를 통해 연 매출 1조원 가까운 기업으로 성장을 일궈냈다면 삼양라운드스퀘어는 식품과 과학이 결합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 글로벌 톱100 종합식품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삼양라운드스퀘어는 14일 서울시 종로구 익선동에서 삼양라면 출시 60주년 기념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비전 선포식에는 김정수 삼양라운드스퀘어 부회장을 비롯해 김동찬 삼양식품 대표, 정우종 삼양애니 대표 등 그룹 주요 경영진과 임직원 등이 참석해 그룹의 공식 명칭 변경을 선언했다.
이날 삼양라운드스퀘어는 ‘음식과 과학의 경계를 넘나드는 융·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현시대가 필요로 하는 한 단계 더 진화된 식품을 만든다’는 새로운 미래 비전을 공개했다. 기업이미지(CI)의 스퀘어와 라운드로부터 출발한 비전은 과학기술 기반의 ‘푸드케어’와 문화예술 기반의 ‘이터테인먼트(EATertainment)’ 두 축을 중심으로 성장시켜 나갈 것을 강조했다.
새로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 사업 부문별 전략으로 ▲마이크로바이옴(장내 미생물) 연구를 통한 맞춤형 식품 개발 ▲식물성 단백질 ▲즐거운 식문화를 위한 콘텐츠 플랫폼 및 글로벌 커머스 구축 ▲탄소 저감 사업 역량 집중 등을 제시했다.
먼저 ‘삼양스퀘어랩(前 삼양중앙연구소)’은 마이크로바이옴 등 생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개인 맞춤형 식품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해 음식으로 질병을 예방하는 ‘푸드케어’를 실현할 계획이다. 또한 ‘삼양라운드힐(前 삼양목장)’은 올바른 식품 섭취를 통해 우리 몸의 생태계를 건강하게 유지시킬 수 있도록 웰니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예방적 해결법을 제시해 삼양라운드힐을 예방의학의 중심지로 전환하겠다는 포부다.
아울러 식물성 단백질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고단백 원물인 콩에 대한 기술연구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활용해 대체육뿐 아니라 단백질을 강화한 라면, 밥, 과자, 두부나 팔라펠 등 고기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단백질 가정간편식(HMR) 등 다양한 식품 개발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삼양애니는 한국 음식의 매력을 디지털 콘텐츠와 e커머스의 영향력을 통해 확산시켜 글로벌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는 문화와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정했다. 이를 위해 영향력 있는 미디어 플랫폼과 K-스파이시, 나아가 K-브랜드를 아우르는 글로벌 커머스를 구축하고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K-푸드가 일상의 도전이자 즐거움이 되는 이터테인먼트를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삼양라운드스퀘어는 삼양라운드힐의 광활한 초지와 토양의 온실가스 고정 효과, 메탄 영양체를 통한 탄소 저감 연구를 강화할 예정이다.
앞서 삼양식품그룹은 지난 7월 그룹과 지주사인 삼양내츄럴스의 사명을 삼양라운드스퀘어로 변경했다. 최근 10여년 간 국내외에서 K-푸드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정도로 높아진 인지도, 수출 1위, 연내 매출 1조원 달성을 전망하는 규모 등 역동적인 변화를 반영해 새로운 정체성과 비전을 수립하기 위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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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라운드스퀘어라는 새 이름은 하늘·땅·사람을 풍족하게 만든다는 기업 철학 '삼양(三養)'과 심신의 허기를 채우고 사람들을 연결하는 음식을 의미하는 '라운드', 혁신 및 질서로 삶을 개선하는 과학을 뜻하는 '스퀘어'가 합쳐져 탄생했다. 삼양식품의 창업 정신 토대 위에서 음식문화와 과학기술 등 서로 이질적인 것을 융합해 더 넓은 식품 영역을 개척하고 세상의 진보에 기여하겠다는 그룹의 의지를 담았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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