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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로 서울 주요 업무지구 10분 생활권 기대, 연신내역 앞 ‘빌리브 에이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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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로 서울 주요 업무지구 10분 생활권 기대, 연신내역 앞 ‘빌리브 에이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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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의 첫 노선인 A노선의 개통이 불과 1년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서울 10분’ 생활권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실제 KTX가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묶은 것처럼 GTX 역시 서울을 10분대로 묶으며 생활권이 변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우선 KTX의 사례를 살펴보면, 2004년 4월 KTX가 개통하면서 여행 및 생활, 출장패턴 등이 달라졌다. 최고 시속 300㎞급의 KTX를 통해 서울과 전국 주요 도시를 2시간 대로 연결하며 반나절 생활권이 됐다. 이로 인해 여행지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여행 빈도도 증가하면서 지역 교류와 경제 성장이 가속화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방 출장도 당일 규정으로 바뀌는 등 직장인 출장 문화도 달라졌으며, 대전이나 천안 등 충남권에서 KTX를 통해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도 많아졌다.


업계에서는 GTX개통이 KTX의 변화 못지않은 파급효과를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가장 먼저 개통할 A노선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노선들 중 유일하게 착공에도 들어갔다.


올해 국토교통부가 연초 발표한 2023년 업무계획에서 GTX-A노선은 하반기 시험 운행을 거쳐 2024년 상반기 수서-동탄구간부터 순차적으로 개통한다고 밝혔다. 또한 같은 해 하반기 운정-서울역 구간에 이어 2025년 하반기에는 삼성역(2028년도 연결)을 제외한 전 구간을 개통할 예정이다.


GTX-A노선은 매일 출퇴근에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수도권 주민들에게 있어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교통망이 될 것이란 분석이다. 예컨대, GTX-A노선의 수서~동탄구간은 현재 대중교통으로 80분 정도가 걸리지만 향후 개통완료되면 19분대로 대폭 줄어들게 된다. 또한 수도권 30분대 생활권 형성이 가능하게 되면서 서울 도심, 강남 등의 문화?생활인프라 이용도 활발해지는 동시에 지역경제의 활성화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KTX로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으로 묶인 것처럼 GTX는 서울, 수도권을 10분, 30대분대 생활권으로 바꿀 것으로 전망된다”며 “GTX 개통이 문화·생활·경제 등 지역의 전반적인 환경을 바꿀 것으로 기대되면서 정차역 인근 부동산 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신세계건설이 공급 중인 ‘빌리브 에이센트’가 GTX-A노선의 정차역인 연신내역의 초역세권 입지를 갖추고 있어 관심을 모은다.


빌리브 에이센트는 서울지하철 3?6호선 환승역인 연신내역 초역세권에 위치해 있어 편리한 교통환경을 자랑한다. 특히 연신내역의 경우 2024년경 GTX-A노선의 부분 개통을 앞두고 있어 높은 미래가치까지 갖추고 있다. 향후 GTX-A노선 전 구간 개통이 완료되면 연신내에서 삼성역까지 약 9분 대로 도달할 수 있어 강남생활권이 가능하다. 은평구가 GTX를 통해 강남 옆동네로서의 가치가 높아지게 되면 연신내역세권 일대 부동산 또한 강남권 못지않은 평가를 받을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또한 서울에 GTX-A노선의 경우 정차역이 연신내역, 서울역, 삼성역, 수서역 등 단 4개밖에 없는 가운데, 특히 연신내역은 GTX를 포함한 총 3개 노선의 환승역이란 프리미엄까지 붙으며 부동산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또한 단지 주변으로 로데오거리 및 연서시장이 위치해 있으며, 인근 NC백화점 불광점, 롯데몰 은평점, 이마트 은평점, 스타필드 고양과 함께 청구성심병원,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등 여러 생활 인프라를 가깝게 누릴 수 있다. 특히 단지 내 상업시설인 ‘빌리브 에이센트 더 플레이스’와 함께 메가박스가 입점 될 예정이라 쇼핑·문화 생활 등을 즐기기 편리하다.


상품완성도도 높아 주거만족도가 높을 전망이다. 은평구 최초 입주민 주거서비스를 도입(예정)해 입주민들의 삶의 질을 한층 높일 계획이며, 프리미엄 주방가전 등이 풀빌트인으로 적용된다.


여기에 아파트 대형평형에만 적용되던 듀얼웨이 혁신평면(전용 84㎡타입)을 빌리브 오피스텔에 적용해 상징성도 지니고 있다. 듀얼웨이 혁신평면은 외부먼지 차단에 탁월하며, 다용도실 순환동선을 구성해 가사 동선을 줄여주는 특화 평면이다.


또한 기존 일반 아파트 대비 20cm 높은 2.5m 천장고를 전 타입에 적용해 개방감을 확보했다. 천장고가 높아진 만큼 창호도 높여 실내 일조량도 극대화했고, 수납공간도 더욱 넓어졌다. 특히 거실에는 중간 프레임이 없는 유리난간창호를 적용해 채광 확보 및 모던하고 차별화된 외관을 구현했다. 또한 각 층에 세대당 창고(101동은 지하층 설치 예정)도 제공해 대형 물품 등 보관도 용이할 예정이다.


단지는 수요자들의 부담을 낮추기 위해 최근 계약조건을 변경했다. 우선 계약금 정액제를 도입, 계약금을 2,000만원부터 (신용대출 알선 및 전액 이자지원) 책정해 초기 자금부담을 크게 줄였다. 또한 입주시점에 분양권 실거래가격이 분양가 보다 낮을 경우에도 손해걱정이 없는 안심보장제 조건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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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빌리브 에이센트는 서울 은평구 불광동 일원에 지하 5층~지상 24층, 전용면적 49~84㎡, 총 492세대/실 규모로 조성되며 견본주택도 운영하고 있다.




정진 기자 peng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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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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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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