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457만원·최대 2시간 사용…애플, MR헤드셋 '비전 프로' 공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3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아이폰 제조업체 애플이 5일(현지시간) 혼합현실(MR) 헤드셋을 공개했다. 가격은 3499달러(457만원)다. 고성능 외장 배터리를 사용하면 최대 2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다.


457만원·최대 2시간 사용…애플, MR헤드셋 '비전 프로' 공개 [사진=애플 뉴스룸]
AD

애플은 이날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애플 파크에서 연례 세계 개발자 회의(WWDC)를 열고 MR 헤드셋 '비전 프로'(Vision Pro)를 발표했다. 애플이 신제품을 공개한 건 2014년 애플워치를 선보인 이후 9년 만이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오늘은 컴퓨팅 방식에 있어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날"이라며 "맥이 개인 컴퓨터를, 아이폰이 모바일 컴퓨팅의 시대를 열었던 것처럼 애플 비전 프로는 우리에게 공간 컴퓨팅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어 "비전 프로는 수년간 앞선 완전히 새로운 혁명적인 입력 시스템과 수천개 이상의 획기적인 기술 혁신을 선보인다"면서 "사용자들에겐 엄청난 경험, 개발자들에겐 신나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457만원·최대 2시간 사용…애플, MR헤드셋 '비전 프로' 공개 비전 OS에서는 앱을 통해 사용자 주변 공간을 채울 수 있다. 앱을 어디로든 이동시킬 수 있고 완벽한 크기로 조정할 수도 있다. 자연광에 반응하고 그림자를 드리울 수도 있다. (사진=애플 뉴스룸)

눈·손·음성만으로 제어

비전 프로는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공간 운영체제인 비전OS(visionOS)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가 마치 실제 공간에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자연광에 동적으로 반응하며 그림자도 드리워 사용자가 공간의 크기감과 거리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애플은 사용자가 공간 콘텐츠를 탐험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별도 컨트롤로 없이 눈·손·음성으로 제어 가능한 새로운 입력 체계를 도입했다. 사용자는 단순히 시선을 고정하거나 움직여 앱을 열고 두 손가락을 맞대어 꼬집듯이 앱을 선택할 수 있다. 손목을 위아래로 까닥여 스크롤하거나 목소리로도 지시할 수 있다.


아이사이트(EyeSight) 기능도 있다. 비전 프로를 착용한 사람에게 가까이 다가가면 기기가 투명하게 느껴지게 돼 사용자의 눈이 보인다. 사용자도 주변 사람들을 볼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 사용자가 무엇에 집중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시각적 표시도 해준다.


비전 프로는 2300만 픽셀의 마이크로 OLED 2개를 탑재했다. 공간 음향 시스템은 음향이 사용자를 둘러싼 환경에서 들리는 듯한 느낌을 준다. 각각의 오디오팟에 내장된 2개의 개별 증폭 드라이버는 사용자의 두상 및 귀 형태를 기반으로 조정된 개인 맞춤형 공간 음향을 제공한다. 시선 추적 시스템은 사용자의 눈에 비가시광선 패턴을 비추는 고속 카메라와 고리 모양으로 늘어선 LED를 활용해 직관적으로 반응하는 입력 기능을 제공한다.


457만원·최대 2시간 사용…애플, MR헤드셋 '비전 프로' 공개 아이폰으로 촬영한 아름다운 파노라마 사진은 확대되면서 사용자를 감싸게 되어 사진을 찍은 그 순간으로 다시 돌아간 듯한 특별한 기분을 선사한다. (사진=애플 뉴스룸)

듀얼 칩 구조 반도체 탑재

비전 프로에서 페이스타임 통화를 하면 참가하는 모든 사람이 실물 크기의 타일로 구현되고 공간 음향도 적용된다. 통화 상대방이 위치한 곳으로부터 음성이 들리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고 애플 측은 설명했다. 사용자들은 같이 영화를 감상하고, 사진을 둘러보거나 프레젠테이션 작업을 위해 협업할 수 있다.



비전 프로 두뇌에는 M2와 R1을 장착한 듀얼 칩 구조 반도체가 탑재됐다. 12개의 카메라, 5개의 센서와 6개의 마이크가 입력한 정보를 처리해 콘텐츠가 사용자의 눈앞에서 실시간으로 보이도록 구현했다. 눈을 한번 깜박이는 시간보다 8배 빠른 12밀리초 안에 새로운 이미지를 화면에 스트리밍한다.



457만원·최대 2시간 사용…애플, MR헤드셋 '비전 프로' 공개 사용자는 몰입감 만점의 ‘환경’ 기능을 통해 물리적인 공간을 넘어선 아름답고 역동적인 장면으로 시야를 넓힐 수 있다. (사진=애플 뉴스룸)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