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검찰, '돈 봉투' 송영길·윤관석 등 29개 의원실 출입기록 확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8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더불어민주당의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돈을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현역 국회의원 등 총 29개 의원실의 국회 출입기록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돈 봉투' 송영길·윤관석 등 29개 의원실 출입기록 확보 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 피의자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가 2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자진 출두한 뒤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강진형 기자aymsdream@
AD

6일 국회와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전날 국회사무처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2021년 전당대회 당시 송영길 전 대표 경선캠프와 관련된 의원들의 국회 본청·의원회관 출입 기록을 확보하기 위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검찰은 총 29개 의원실에 대한 기록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곳 중에는 의혹의 최종수혜자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와 구속영장이 청구된 윤관석·이성만 무소속 의원이 포함됐다고 한다. 그 외에도 최소 수도권 7명, 호남 6명, 충청권 2명의 의원이 압수수색 대상에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중 5∼6명은 이른바 친명(친이재명)계로 꼽힌다.


검찰은 녹취파일, 관련자 진술 등을 토대로 전당대회가 임박한 2021년 4월 28∼29일 윤 의원이 국회 본청에 있는 외교통일위원회 소회의실과 의원회관에서 300만원씩 든 돈 봉투를 최대 20명의 현역 의원에게 전달한 것으로 보고 수사하고 있다. 송 전 대표는 당시 국회 외통위원장이었다.


수수 인물을 좁힌 검찰은 국회사무처 자료를 바탕으로 시간대별 동선을 확인해 해당 의원들의 관여 여부를 교차 검증할 계획이다. 다만 검찰이 현역 의원들에 전달된 돈 봉투를 총 20개로 특정한 만큼, 대상자 중 일부는 검증 과정에서 의혹을 벗을 가능성도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말 총 17개 의원실 명단을 국회사무처에 제시하고 관련 출입기록을 임의로 제출해달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국회사무처는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는 등 정식 절차를 거쳐 달라"며 거부했다. 기존에는 검찰이 소수 인원에 대해 구체적 혐의와 함께 자료를 요청하면 수사 협조 차원에서 응했지만, 이번에는 다수의 인원에 대해 목적을 밝히지 않고 기록을 요구해 응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이에 검찰은 법원으로부터 정식으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전날 오전 국회사무처 의회방호담당관실에 대한 영장 집행에 나섰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