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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3625만명…0%대 성장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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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624만8397명으로, 상반기 대비 0.67% 증가했다. 성장 정체가 한층 심화하며 처음으로 0%대 성장률을 기록한 것이다. LG유플러스 계열 유료방송 가입자는 5만명 감소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7일 2022년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와 시장점유율을 발표했다.

작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3625만명…0%대 성장률 [표 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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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624만8397 가입자(6개월 평균)로 집계됐다. 이는 상반기 대비 24만 가입자가 증가한 것으로, 0.67% 늘어난 것이다.


직전 반기 대비 가입자 수 증감률이 1% 미만대로 떨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년 전인 2021년 하반기 증가 폭(52만 가입자)에 비하면 절반 수준이다. 가입자 수 증가 폭은 2015년도 하반기 가입자 수 집계를 시작한 이래로 대체로 감소세를 보인다.


사업자별 가입자 수(시장점유율)는 ▲KT 878만3984 가입자(24.23%) ▲SK브로드밴드(IPTV) 641만9536 가입자(17.71%) ▲LG유플러스 536만2089 가입자(14.79%) ▲LG헬로비전 369만9046 가입자(10.20%) ▲KT스카이라이프 295만3347 가입자(8.15%) ▲SK브로드밴드(SO) 283만1064 가입자(7.81%) 순으로 집계됐다.


매체별로는 인터넷TV(IPTV) 3개 사는 총 2056만5609 가입자(56.74%), 종합유선방송(SO) 14개 사는 총 1272만9441 가입자(35.11%), 위성방송사는 295만3347 가입자(8.15%)로, IPTV 가입자는 증가한 반면, SO와 위성방송 가입자는 감소했다.


2017년 11월 IPTV 가입자 수가 SO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IPTV 가입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SO는 감소하고 있다. IPTV와 SO 간 가입자 수의 차이는 작년 하반기 기준 약 784만으로 상반기보다 격차가 커졌다.


가입자 유형별로는 복수 가입자 1709만4236(47.16%), 개별 가입자 1650만4037(45.53%), 단체 가입자 265만124(7.31%) 순으로 나타났다. 복수 가입자는 1가구 다계약이나 병원, 호텔, 상점 등에서 다수의 단말장치를 설치해 서비스하는 경우다. 단체 가입자는 사업자와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가 가입 관련 사항을 합의해 입주자대표회의나 관리 주체 등 명의로 단체계약하는 가입자다.


IPTV 3사 계열의 총 가입자 수와 작년 상반기 대비 점유율은 KT 계열(KT·KT스카이라이프·HCN)은 작년 상반기보다 19만명 증가한 1302만 가입자로 점유율 35.9%(0.25% 증가)다. SK브로드밴드(IPTV·SO)는 16만명 늘어난 925만 가입자, 점유율 25.52%(0.26% 증가)다. LG유플러스 계열(LG유플러스·LG헬로비전)은 5만명 줄어 906만 가입자에 24.99%(0.32% 감소)로 나타났다.



작년 12월 말 기준 유료방송 전체 가입자 수는 3692만7326 가입자로 파악됐다. 시장점유율 산정 시 제외된 사회복지 차원에서 무상으로 방송서비스를 제공받는 이용자 3만6356명, 도서·산간 등 시장점유율 산정 예외 지역의 위성방송 이용자 15만7836명, 방송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을 통한 이용자 130만171명이 포함된 수치다.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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