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카카오브레인, AI 아티스트 ‘칼로 1.0’ 모델 공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카카오브레인, AI 아티스트 ‘칼로 1.0’ 모델 공개 AI 아티스트 ‘칼로’ 모델에 제시어 입력 시 생성된 샘플 이미지 [이미지=카카오브레인]
AD

[아시아경제 최유리 기자] 카카오브레인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아티스트 ‘칼로(Karlo)’ 모델을 공개했다.


카카오브레인은 입력한 제시어를 바탕으로 고품질의 이미지를 빠르게 만들어내는 AI 아티스트 ‘칼로 1.0’ 모델을 세계 최대 오픈소스 커뮤니티 깃허브(GitHub)에 공개했다고 1일 밝혔다.


칼로는 초거대 AI를 기반으로 1억2000만장 규모의 텍스트·이미지 데이터 묶음을 학습했다. 이해한 문맥을 바탕으로 다양한 화풍과 스타일로 세상에 단 하나뿐인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르네 마그리트 화풍으로 그린 아보카도 얼굴을 한 남자'라는 제시어를 입력하면 제시어의 맥락을 이해하고 아보카도 얼굴을 한 남성의 모습을 르네 마그리트 화풍으로 상상하여 이미지를 그려낸다. 기존에 존재하던 이미지를 찾아내는 것이 아니라 AI가 스스로 제시어를 이해하고 직접 이미지를 생성해내는 것이다.


카카오브레인은 내년 초 개선된 품질과 기능이 추가된 칼로 모델을 오픈 API 형태로 공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미지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자연스럽게 제거하거나 편집할 수 있는 ‘이미지 인페인팅(Image Inpainting)’, 기존 이미지를 보고 빛과 그림자, 주변 사물 등을 상상해 이미지를 확장할 수 있는 ‘이미지 아웃페인팅(Image Outpainting)’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모델의 성능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대표는 “이번에 공개한 칼로 모델로 AI 아티스트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다방면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카카오브레인은 세계적 수준의 AI 모델들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며 AI 생태계 발전 가속화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최유리 기자 yr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