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민주당 "이상민 해임건의안 예정대로 30일 발의할 계획"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8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민주당 "이상민 해임건의안 예정대로 30일 발의할 계획"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아시아경제 이명환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참사의 책임을 묻기 위해 발의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당초 계획대로 오는 30일에 발의할 것으로 보인다.


29일 민주당 원내 한 관계자는 "탄핵소추안을 발의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지만 예정대로 내일(30일) 해임건의안을 발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앞서 30일에 해임건의안을 발의한 뒤 내달 1일 본회의에서 안건으로 보고되고 나면 이튿날 본회의에서 표결로 이를 처리한다는 방침을 세운 바 있다. 이 같은 방침은 29일 오후 의원총회에서 당론으로 채택될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일부 강경파 의원을 중심으로 탄핵소추안을 바로 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와 당론으로 채택하지는 못했다.


이날 의원총회에서는 향후 대응을 박홍근 원내대표에게 위임하기로 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후 원내지도부와의 논의를 거쳐 기존 계획을 그대로 이행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무위원 해임건의안은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의 발의와 재적의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되는 만큼 169석을 가진 민주당은 단독으로도 처리할 수 있다. 다만 이 장관 해임건의안이 발의되기도 전에 대통령실이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보이콧 가능성을 언급하는 등 사실상 해임건의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상황에서 민주당이 기존 계획을 바꿀 가능성이 있다. 해임건의안이 아닌 이 장관 탄핵소추안을 바로 발의하는 시나리오도 배제할 수 없는 것이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국민과 국회의 뜻을 무시한다면 지체 없이 탄핵소추안까지 추진해 반드시 책임을 묻고야 말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