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맨홀 사고' 막는다…서울시, '추락 방지 시설' 시범 설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0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침수 취약지역, 하수도 역류 구간 등에 우선 도입

'맨홀 사고' 막는다…서울시, '추락 방지 시설' 시범 설치 맨홀 추락 방지 시설.사진=서울시 제공
AD


[아시아경제 박현주 기자] 서울시는 하수도 맨홀 뚜껑 열림 사고가 인명피해로 이어지지 않도록 내부에 그물이나 철 구조물 등 '맨홀 추락 방지 시설'을 시범 설치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조처로 집중호우 시 하수도 맨홀 뚜껑이 개방돼 사람 등이 맨홀 안으로 휩쓸려 들어가는 사고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8일 수도권에 내린 폭우로 인해 서울 서초구 도로 위 맨홀 뚜껑이 수압을 견디지 못하고 열리면서 두 사람이 맨홀 안으로 빨려 들어간 사고가 발생했다. 남매로 밝혀진 두 사람의 시신은 각각 서울 동작구 동작역 인근 반포천과 서초동의 한 버스정류장 부근 맨홀에서 발견됐다.


'맨홀 사고' 막는다…서울시, '추락 방지 시설' 시범 설치 지난 8일 밤 서울 강남구 봉은사역 인근 코엑스 입구에서 관계자들이 인근 도로가 물이 차오르자 물막이 치수판을 긴급설치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해당 맨홀 뚜껑은 잠금 기능이 있는 특수 기종이었음에도 시간당 100㎜ 이상의 비가 내리자 하수관 수압이 올라가 이같은 사고가 일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시는 올 하반기부터 저지대 등 침수 취약지역, 하수도 역류 구간에 우선 도입한 뒤 설치를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자치구에서 설치를 담당하고, 시는 재난관리기금 등 필요한 사업비를 적극 확보해 지원할 예정이다.



한제현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우기에 맨홀 뚜껑 열림 사고로 인명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신속하게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박현주 기자 phj0325@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