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하태경 "인권변호사 출신 文, 월북자 낙인 동의했나 답해야"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0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생전 보고 받고도 왜 구조 지시 없었나" 답해야

하태경 "인권변호사 출신 文, 월북자 낙인 동의했나 답해야"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인터뷰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국민의힘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단장을 맡은 하태경 의원이 6일 이번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이 당시 최고 책임자로서 직무상 책임이 있다"며 사과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이날 BBS라디오 인터뷰에서 "문 전 대통령은 두 가지 문제에 답변을 해야 한다"며 이처럼 말했다.


그가 꼽은 두 가지 문제는 첫째 당시 우리 국민이 북측 해역에 있다는 보고를 받고도 아무런 구조 관련 지시가 없었는지와 국가안보실에서 주도한 '월북몰이에 문 전 대통령이 동의를 했느냐 여부다.


하 의원은 "문 전 대통령은 월북자로 낙인 찍는 것에 대해서 동의를 했는지, 왜 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봤는지"라며 "인권 변호사 출신 아니냐. 인권에 대해서 그만큼 예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과거에 문재인 정권 민주화 운동 세력이 가장 혐오한 게 간첩 조작 이런 것"이라며 "빨갱이 몰이, 자기들이 똑같은 짓 한 것 아니냐. 과거 민주화 운동 세력의 도덕적 파탄 사건"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 문제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해야 된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월북몰이 비난하던 사람들이 똑같은 월북몰이를 했다는 그 불명예를 지울 수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