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자체로 책 전체 내용을 함축하는 문장이 있는가 하면, 단숨에 독자의 마음에 가닿아 책과의 접점을 만드는 문장이 있습니다. 책에서 그런 유의미한 문장을 발췌해 소개합니다. - 편집자주
책은 22만명의 MZ세대 구독자를 보유한 경제 미디어 ‘어피티’가 독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로 얻은 3865명의 응답을 바탕으로 쓰였다. 2021년 연말에 시행한 방대한 양의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고, 2022년 초에 발표되는 각종 통계를 책의 인쇄를 넘기기 직전까지 취합하여 밀레니얼의 ‘진짜’ 목소리를 담아 ‘진짜’ 트렌드를 10개 키워드로 담아냈다.
어피티 제너레이션이란, MZ세대 중에서도 스스로 '경제적 자유'를 정의하고, 이를 위해 어피티 〈머니레터〉를 구독하는 등 자신만의 방법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공부하며 적극적으로 경제생활을 해나가는 자기주도적 경제주체를 가리키는 표현입니다. 2p
세간의 편견과 일반화에 가려져 있을 뿐, 부지런하고 성실한 것은 물론이고, 전에 없던 ‘자신만의 방식’으로 경제생활을 해나가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의 존재를 제대로 알려보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12p
2021년 11월 24일부터 11월 30일까지 어피티 머니레터 구독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이 대대적인 설문조사는 어피티 제너레이션이 만들어가고 있는 ‘진짜 트렌드’를 포착하기 위해 실시되었습니다. 14p
어피티 제너레이션은 2022년에도 생활물가를 예의주시하고 있어요. 2021년 중요도 기준 전체 1위를 차지한 생활물가는 2022년에도 압도적인 수치로 중요도 1위를 차지했습니다. 전체 응답자 중 96.3%가 ‘2022년에 나의 경제생활에 중요한 키워드일 것’이라고 응답했어요. 35p
‘주식 투자금을 전보다 늘렸다’는 응답은 17.7%(486명), ‘주식 투자 정보에 전보다 많은 관심을 갖게 됐다’는 응답은 16.4%(450명)로 보다 적극적으로 주식 투자에 관심을 갖게 된 어피티제너레이션이 많아졌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어요. 46p
지금 뜨는 뉴스
웰컴 투 어피티 제너레이션 2022 | 박진영·김정인 지음 | 어피티 | 300쪽 | 1만8000원
서믿음 기자 fait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책 한 모금] 밀레니얼에게 물은 진짜 트렌드 ‘웰컴 투 어피티 제너레이션 2022’](https://cphoto.asiae.co.kr/listimglink/1/2022052607261280966_1653517572.jpe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