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파국의 둔촌주공…중재나선 국토부-서울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6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파국의 둔촌주공…중재나선 국토부-서울시 역대 최대 재건축 사업지인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단지가 공사 중단 사태에 직면했다. 조합과 시공사 간 사업비를 둘러싼 갈등이 극에 달하면서 둔촌주공 시공사업단(현대건설 등 4개사)은 오는 15일부로 공사 중단을 예고했다. 사진은 14일 재건축 현장 모습./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공사 중단 사태를 빚고 있는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장에 대한 실태조사에 나섰다. 지자체에 이어 정부까지 사실상 갈등 중재에 나섰다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이번 조사가 둔촌주공 사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3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국토부와 서울시, 강동구청은 이날부터 다음달 3일까지 둔촌주공 재건축 조합의 운영실태 전반에 대한 합동 점검을 실시한다.


당초 7월 정기점검 예정돼 있었으나, 공사 중단으로 피해가 커질 것을 우려한 일부 조합원들의 민원에 따라 조사 일정을 앞당겼다. 합동점검반은 조합의 용역업체 선정과 계약, 자금차입, 예산편성과 집행 등 회계처리, 총회 개최, 정보 공개 등 운영 전반을 점검한다. 특히 공사 중단 사태로 번진 조합과 시공사업단 간 갈등 요인 부분도 들여다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 결과에 따라 조합과 시공단, 그리고 조합 내부 갈등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시공단과 팽팽히 대치 중인 조합의 태도에 불만을 가진 일부 조합원들은 이번 조사가 조합에 일종의 압박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점검 과정에서 조합 운영상 문제점이 발견될 경우 조합의 대표성이 흔들릴 수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조합장 해임, 새 집행부 선출 등 새 국면을 맞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조합 집행부는 이번 조사를 조합의 투명성을 증명하는 기회로 보고 있다. 조합 집행부는 합동점검 사실이 알려진 후 조합원들에게 "조합이 비리와 무관하고 투명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질 수 있을 것"이라는 문자를 보내기도 했다.


둔촌주공 재건축 현장은 조합과 시공단 간 갈등으로 지난달 15일부터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공사비 증액에 대한 입장차가 원인이지만, 전임 조합장과 시공단이 맺은 공사비 증액계약을 인정할지를 놓고 팽팽히 맞서면서 감정싸움으로까지 번진 상태다.



조합과 시공단 앞에 놓인 상황은 그리 여유롭지 않다. 시공단은 7월까지 타워크레인 등 건설 중장비를 모두 철거하겠다는 계획이어서 공사중단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8월24일 사업비 7000억원에 대한 대출만기가 도래하는데 그전까지 합의를 하지 못할 경우 대출만기 연장도 어려울 전망이다. 조합원은 1인당 1억원 이상 사업비를 갚아야 하고, 이를 못 갚을 경우 대주단(대출 금융사 단체)이 시공단에 대위 변제 요구, 시공단이 조합에 구상권을 청구하는 등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될 수 있다.




김혜민 기자 hm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