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GTX 민자로 하면 요금 비싸져…국비 추진해야”
김 “국비로 하면 속도 늦어져…민자 불가피”
김 “공공개발이익환수제 당연”, 유 “이재명표 정책”
[아시아경제 권현지 기자] 6·1 지방선거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경선 후보자인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이 19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민자 유치 문제를 두고 또 한 번 이견을 확인했다. 공공개발이익 도민환원제, 경기주택도시공사(GH) 등 부동산 정책 토론에서는 전임 경기지사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 소환됐다.
두 후보는 이날 연합뉴스TV 주관으로 열린 마지막 3차 TV토론에서 자신이 경기도 교통 문제를 해결할 적임자임을 강조했다. 유 전 의원이 “교통 문제부터 최우선으로 해결하겠다”고 하자 김 의원은 “애타는 도민의 발을 제대로 도와드리겠다”고 맞섰다.
GTX 민자 유치 문제와 관련해서는 치열한 공방이 오갔다. 유 전 의원은 “GTX A·B·C 노선을 민자로 하면 요금이 비싸질 가능성이 있다. 경기지사가 되면 중앙정부와 협의해 개통되더라도 서민 부담을 줄이도록 하겠다”며 GTX 국비 추진을 주장했다. 이에 김 의원은 “경기 주민들은 GTX를 애타게 바라왔다"면서 ”국비로 한다면 오히려 더 늦어질 수 있다. 우선 민자로 해서 중간에 어떤 식으로든 보완하는 방식으로 가야 한다“고 민자 유치 불가피론을 폈다.
부동산 정책 토론에서는 ‘이재명표 정책’을 계승했느냐가 쟁점으로 떠올랐다. 김 의원이 이 전 지사의 공공개발이익 도민환원제에 대해 “당연한 것이다. 법 정신이고 공공개발 이익은 당연히 사업 주체와 공공개발 대상인 주민이 가져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자 유 전 의원은 “이 전 지사가 추진하려던 것이고 대장동 개발사업의 핵심 시스템”이라면서 “이 전 지사가 그럴듯한 이름을 붙여 추진했는데 대장동 사업을 가능하게 한 것이기 때문에 도지사가 되면 완전 폐지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GH와 관련해서는 김 의원은 “경기도 내에서 GH 역할이 커져야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민관공동개발이라고 하는 대장동, 백현동 개발사업으로 경기도 내 서민들의 주거 안정을 해쳤다”며 GH 개혁 필요성을 언급했다. 유 의원은 “경기도가 절실하게 하고 싶은데 한국토지공사(LH)가 도와주지 않는 부분을 GH를 통해 해야 한다”며 “다만 저소득층, 청년, 신혼부부, 무주택자를 위한 공공임대주택을 LH가 해줄 수 있다면 GH는 여력을 남기는 식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권현지 기자 hjk@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