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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보잉과 첨단 수직이착륙 무인기 개발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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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보잉과 첨단 수직이착륙 무인기 개발 '맞손' 박정우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본부장(왼쪽)과 랜디 로트(Randy Rotte) 보잉사 해외영업 아시아 태평양 총괄 이사(오른쪽)가 21일 전술급 수직이착륙형 무인기 기술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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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동우 기자] 대한항공이 미국 보잉과 첨단 수직이착륙 무인기를 공동 개발한다.


대한항공은 '2021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2021)에서 보잉 인시투사(社)와 전술급 수직이착륙형 무인기 기술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1994년 설립된 인시투는 보잉의 무인항공기 전문 자회사로 미국 국방부에서 운용 중인 무인기 '스캔 이글'을 개발한 바 있다.


양사는 더 가볍고 모듈화된 전술급 수직이착륙 무인기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대한항공의 축적된 무인기 개발 기술과 인시투의 무인기용 고성능 임무 장비, 최적화된 무인기 시스템 등을 접목하면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할 것으로 양사는 기대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세계 최고 수준의 무인기 개발 능력을 기반으로 국내 무인기 분야를 주도하고 있다. 사단 규모 병력에 배치돼 정찰 임무를 수행하는 사단급 무인기, 5t급 고성능 전략 무인기, 틸트로터형 무인기, 저피탐 무인기, 다목적 무인 헬기 및 하이브리드 드론 등의 플랫폼을 보유 중이다. 이 중 사단급 무인기는 최근 한국공학한림원이 발표하는 '2021년 산업기술성과 15선'에 선정돼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회사는 최근 '리프트 앤 크루즈' 방식의 수직이착륙 무인기를 개발 진행 중이다. 리프트 앤 크루즈는 이륙용 로터(회전날개)와 비행용 로터를 각각 장착해 수직이착륙과 고속비행을 가능하게 한다.


대한항공은 무인항공기 생태계 구축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향후 항공교통 관리와 운송 서비스 노하우를 바탕으로 UAM(도심항공모빌리티) 교통관리 시스템 개발을 추진하는 등 미래 산업 육성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앞으로도 보잉 인시투사를 포함한 국내외 항공우주산업체와의 활발한 기술협력을 통해 개발 역량 향상과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의 사업 기회 확대를 적극 도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박정우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장과 랜디 로트 보잉사 해외영업 아시아 태평양 총괄 이사, 마이클 잰서 보잉 인시투사의 아시아 사업 개발 이사 등 양사 관계자들이 함께 자리했다.




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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