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국정원 "북한, 북미 관계 관련해 한국 정부 역할 기대"(종합)

시계아이콘01분 17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박지원 "한미연합훈련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도 검토가 필요"
김정은 건강상태, 이상징후 없어
북한 내 식량 사정 심각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국가정보원은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요청으로 이뤄졌다고 3일 설명했다. 박지원 국정원장은 한미연합훈련과 관련해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북한의 북미관계와 관련해 한국 정부의 역할을 기대한다는 분석도 내놨다.


국회 정보위 여야 간사를 맡은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하태경 국민의힘 간사는 이날 국회 정보위 전체회의를 마친 뒤 이같이 브리핑했다.


국정원 "북한, 북미 관계 관련해 한국 정부 역할 기대"(종합)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3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회의를 준비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이들은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을 김 위원장이 요청했다고 국정원이 보고했다"며 "북한이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에 호응한 배경으로 4월부터 남북 정상 간 두 차례 친서 교환을 통해 남북 간 신뢰 회복과 관계 개선의 의지를 표명했다"면서 "판문점 선언 이행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도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한미연합훈련과 관련해 박지원 국정원장이 "한미연합훈련의 중요성을 이해하지만, 대화와 모멘텀을 이어가고 북한 비핵화의 큰 그림을 위해선 한미연합훈련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은 이와 관련해 "국정원에서 그렇게 분석하고 있다는 것"이라면서 "국정원 공식입장이라기 보다는 박 원장의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하 의원은 "이번 정보위 소집은 국정원이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며 "김여정의 요구에 대해 국정원이 입장을 밝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언급도 있었다.


여야 정보위 간사는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해서는 우리가 제안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해서는 "지난 5월 한미정상회담 이후 한미 당국 간 긴밀한 대북 정책 조율 결과를 주시하며 우리 정부가 향후 북미 관계 재개를 위해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 측면도 있다"고 소개했다.


북미회담과 관련해 북한은 전제조건으로 광물 수출 허용, 정제유 수입 허용, 생필품 수입 허용 등을 들었다. 눈여겨 볼 점은 북한이 원하는 생필품 가운데는 고급 양주와 양복이 포함되는데, 이는 평양 상류층 배급용이라는 것이다.


국정원 "북한, 북미 관계 관련해 한국 정부 역할 기대"(종합)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3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회의를 준비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김 위원장의 건강 상태와 관련해 "(국정원은) 걸음걸이와 깊숙하게 허리를 숙여 인사하는 장면들을 볼 때 건강 이상 징후는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북한의 식량 상황도 악화일로라는 보고도 있었다. 국정원은 "북한이 민간에서 하는 곡물 가격을 통제하고 있다"면서 "쌀값이 6월까지 급등세를 보여, 연초대비 최대 2배까지 올랐다"고 보고했다. 여야 간사는 "7월 중순 이후 지속적인 폭염으로 온열 질환 사상자 발생하고 가축이 폐사하는 등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7월 1일∼9월 10일 사이에 진행되는 북한군 하계훈련을 정상적으로 개시했으나 폭염으로 야외 훈련을 최소화하고 피해 복구 지원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AD

한편 일각에서 유포된 박 원장의 사직설과 관련해 "박 원장은 사표를 낸 적이 없다"고 확인됐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