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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재훈 현대차 대표 "전기차·수소전지 등 미래사업 경쟁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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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2021 지속가능성 보고서 발간

장재훈 현대차 대표 "전기차·수소전지 등 미래사업 경쟁력 확보"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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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장재훈 현대자동차 대표이사가 전기자동차와 수소연료전지 등 미래 사업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 한 해 동안의 다양한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ESG 관련 데이터를 담은 ‘2021년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장 대표는 보고서 인사말에서 "본격적으로 경쟁이 심화되는 글로벌 전동화 시장의 리더십과 미래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전동화 차량 라인업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3월, 전용 플랫폼(E-GMP)을 적용한 첫 전기차 ‘아이오닉5’를 성공적으로 출시했으며 수소 분야의 핵심 기술 확보와 연료전지시스템 사업의 영역 확장을 통해 미래 성장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제네시스와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등 고수익 차종의 글로벌 판매를 확대하고 고정비 절감, 공용화 확대 등으로 원가 절감에 힘쓸 뿐 아니라 디지털 기반의 밸류 체인 혁신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확고한 성장 기반을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 대표는 "언제나 인간을 가장 중시하는 현대차의 확고한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모든 인류가 자유로운 이동과 특별한 일상을 즐기며 안전하고 건강하게 살아가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재훈 현대차 대표 "전기차·수소전지 등 미래사업 경쟁력 확보"


최근 경영계 화두인 ESG는 별도 섹션으로 강조

이번 지속가능성 보고서는 투자자와 고객을 비롯한 주요 이해관계자들이 현대차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정보를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ESG 팩트북(ESG Factbook)’ 섹션을 별도 구성했다.


특히 TCFD(기후변화 재무정보공개 태스크포스), SASB(미국 지속가능성 회계기준위원회), WEF IBC(세계경제포럼 국제비즈니스위원회) 등 글로벌 ESG 정보 공개 가이드라인을 적극 반영해 비재무정보 공시의 투명성과 진정성을 제고했다.


기업 생존과 지속가능성의 키워드로 떠오른 ESG경영을 강조하고, 이용자의 가독성과 정보 수집의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본문을 크게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로 나누어 구성했다.


환경 파트에서는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과 수소 생태계 구축, 제품 재활용을 통한 순환경제 구축 등 글로벌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현대자동차의 다양한 친환경 경영 활동을 다루고 있다.


사회 파트에서는 인권 리스크에 대한 실사와 개선 노력을 다루는 인권경영, 다양한 복지와 인재육성 등을 아우르는 유연한 조직문화, 그리고 협력사와의 동반성장과 ESG 리스크 관리 등 지속가능한 공급망 구축을 위한 노력들을 담아내고 있다.


또한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보다 높이기 위한 노력과 고객에 대한 수준 높은 서비스 및 권리 보호, 글로벌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CSV(공유가치창출) 활동들까지 다루고 있다.


지배구조 파트에서는 이사회 중심의 책임경영 체제를 바탕으로 주주의 권익과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실현하려는 노력과 함께, 기업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조하는 윤리?준법경영, 그리고 잠재적 리스크와 이에 대한 대응 체계 등을 수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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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관계자는 “점차 다양해지고 중요성이 강조되는 글로벌 ESG 정보공시 트렌드에 따라, 지속가능성 보고서 제작 과정에서 보다 적극적이고 진정성 있는 소통에 주안점을 뒀다”며 “향후 외부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뿐만 아니라, ESG 측면에서 기업 내부적으로도 보다 내실을 다질 수 있도록 꾸준히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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