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갈매 예정된 최대규모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 ‘구리갈매 금강펜테리움 IX스테이’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 대체 투자처로 인기
경쟁력이 우수해서 분양이 잘 된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더욱 인기다. 지식산업센터 내 입주 기업을 상대로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최근 지식산업센터는 입주 기업인들의 업무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업무공간은 물론 편의시설, 문화시설 등 다양한 시설을 도입한다. 특히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한 기업을 상대로 임대수익을 창출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이다. 더불어 기숙사에서 거주하는 수요자도 모두 이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안양시 최대규모(연면적 약 21만6285㎡)로 인기를 끌었던 안양시 ‘안양 아이에스비즈타워 센트럴’은 1차분 분양이 모두 조기 완판(완전판매)된 인기 지식산업센터다. 풍부한 임대수요 확보는 물론 어린이집, 피트니스센터, 옥상정원 등 다양한 부대시설도 마련했다. 지식산업센터의 기숙사는 계약 시작 5일 만에 306실이 모두 완판됐다.
또 하나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가 인기인 이유는 규제로부터 비교적 자유롭다. 취득세 계산 시 아파트와 주거용으로 사용되는 오피스텔은 주택 수에 포함되지만 기숙사는 포함되지 않아서 1가구 2주택 규제에서 자유롭다. 이 때문에 세금 부담이 적고, 대출, 청약조건 등도 주택과 비교해 부담이 적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낮다. 또한 청약은 누구나 가능하기 때문에 저금리 기조 속에서도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누릴 수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아파트는 물론 오피스텔에까지 규제를 하면서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가 대체 투자처로 떠오르고 있다” 며 “특히 지역에서 경쟁력이 있는 지식산업센터에 들어서는 기숙사는 타 기숙사보다 안정적으로 수익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선호도가 높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경기도 구리시에 예정된 지식산업센터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구리갈매 금강펜테리움 IX타워(연면적 약 17만3201㎡)’의 기숙사 ‘구리갈매 금강펜테리움 IX스테이’가 분양을 알렸다. 구리갈매 금강펜테리움 IX스테이는 구리시 일대에 들어서며, 지하 3층~지상 10층 규모이다. 기숙사는 지상 2층~10층, 전용면적 29~39㎡ 390실로 구성된다. 세부 타입 별로는 전용면적 △29㎡ 162실 △35㎡ 135실 △39㎡ 93실 등이다.
구리갈매 금강펜테리움 IX타워는 분양 당시 구리갈매지구 최대 규모의 지식산업센터로 업무시설, 상업시설, 문화시설까지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 호평을 받았다. 구리갈매 금강펜테리움 IX스테이 또한 주거와 문화, 상업시설이 함께 들어서는 원스톱 라이프 복합주거공간이며, 지식산업센터 우측에 별동으로 들어선다.
구리갈매 금강펜테리움 IX스테이 기숙사는 IX타워 지식사업센터에 입주하는 기업 총 895곳을 대상으로 임대수요를 확보했다. 또한 동일 면적의 오피스텔보다 저렴한 분양가가 책정되기 때문에 초기 자금 부담이 덜하고, 각종 세제혜택도 지원받을 수 있다.
혁신 설계도 적용됐다. 전 층 복층형 설계를 적용해 서비스 면적(다락)을 제공하며, 통유리창, 슬라이딩 도어도 도입한다. 복층 다락 3.7M, 다락 1.2M 등 높은 천정고로 개방감을 높였으며, 일부 실에는 3Bay(베이) 설계도 적용된다. 기본적으로 전 실에 붙박이장(옷장, 창고, 이불장 등), 전자레인지, 드럼세탁기, 냉장고가 제공되며, 종합 냉난방 시스템인 ‘FCU(펜코일 방식)’도 무상으로 제공된다.
구리갈매 금강펜테리움 IX스테이는 지식산업센터와 별동으로 들어서고, 각 동의 주 출입구 및 주차 출입구 동선을 별개로 구성해 프라이빗한 공간을 연출했다. 지하 1층에는 입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피트니스센터, 샤워실, 탈의실, 무인택배함 등이 있고, 지상 1층에는 공동주방, 식당, 북카페, 분수정원, 라운지공간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구리갈매 금강펜테리움 IX타워의 스트리트몰과 문화시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입지도 탁월하다. 인근 갈매 동구릉 톨게이트(TG)를 이용해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옛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이용이 편리하고, 강남까지 20분 대에 이동이 가능하다. 인근 서울양양고속도로, 세종포천고속도로 등 광역도로망도 잘 갖춰져 있다.
경춘선 갈매역과 별내역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더블역세권 입지로 갈매역에서 서울 중랑구 상봉역까지 3정거장이면 이동할 수 있다. 큼지막한 교통호재도 갖췄다. 인천 송도에서 남양주 마석을 잇는 GTX-B노선이 2022년 착공을 예정하고 있다. 향후 GTX-B노선 개통 시 별내역(예정)에서 서울역까지 3정거장, 약 11분이면 이동이 가능하고, 여의도까지도 10분 대에 닿을 수 있다.
한편 견본주택은 구리시 일대에 위치하며, 2022년 5월 입주를 예정하고 있다.
최봉석 기자 mail00@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