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특파원 다이어리]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중국 '왕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中 외교부장, 11일간 11개국 고위 외교 담당자와 회담
미국과 알래스카 회담 후 국제 관계 다급해진 중국

[아시아경제 베이징=조영신 특파원] '미ㆍ중 알래스카 고위급 2+2 회담'이 성과 없이 끝난 이후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광폭 행보를 하고 있다. 14억 명 중 가장 바쁜 중국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왕 부장은 지난달 24일부터 30일까지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이란, 오만, 바레인 등 중동 5개국과 터키를 방문했다. 미국과 유럽 등 서방 진영이 신장 위구르 인권 탄압에 대해 제재를 가하자 이해관계가 있는 중동을 방문, 지지를 요청했다. 왕 부장은 일대일로(육상ㆍ해상 실크로드)를 통한 경제적 협력 및 코로나19 백신 등을 선물로 제시했다.


[특파원 다이어리]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중국 '왕이'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외교 관례상 주고받은 말이 어떤 효과를 발휘할지 알 순 없지만 왕 부장은 6개국 방문 시 냉대를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왕 부장의 다음 행선지는 중국 푸젠성.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4개국 외교 장관을 초청, 개별 회담을 가졌다. 이들은 모두 남중국해 영유권과 관련이 있는 국가다.


[특파원 다이어리]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중국 '왕이'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왕 부장은 지난달 31일 푸젠성 난핑에서 비비안 발라크뤼시난 싱가포르 외교장관과 만나 백신여권 등 인적 및 경제적 교류에 대해 논의했다.


왕 부장은 다음 날인 4월1일 난핑에서 350㎞가량 떨어진 푸젠성 샤먼으로 이동, 히샤무딘 후세인 말레이시아 외교 장관과 만났다. 2일에는 테오도로 록신 필리핀 외교장관과 레트노 마르수디 인도네시아 외교장관을 차례로 만났다. 3일에는 정의용 외교장관과 양국 관계 발전 및 한반도 안보 등에 대해 논의했다.


회담 일정상으로 보면 왕 부장은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3일까지 11일간 11개국 고위급 외교 담당자와 만나는 살인적인 일정을 소화했다. 왕 부장이 눈코 뜰 새 없다는 것은 그만큼 중국이 다급하다는 의미다.


지난달 18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첫 미ㆍ중간 고위급 회담이 열렸지만 미ㆍ중은 서로의 입장 차만 확인했다. 이어 유럽 주요국이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인권 탄압에 대해 제재를 가하며 중국을 압박하자, 중국이 적지 않은 위기감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특파원 다이어리]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중국 '왕이'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중국은 신장과 홍콩, 대만, 남중국해 영유권은 중국의 핵심이익이라는 점을 입이 닳도록 강조해 왔다. 무슨 일이 있어도 핵심이익에 대해선 양보할 생각이 눈곱만큼도 없다는 게 중국의 입장이다.



왕 부장은 11개국 고위급 외교 담당자들에게 중국의 핵심이익을 강조했을 것으로 보인다. 왕 부장과 11개국 고위급 외교 담당자들 사이에 어떤 이야기가 오고 갔는지 확인할 수 없지만 외교 관례에 벗어난 이야기가 오고 가진 않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실제 상황(?)이 발생하면 이들이 어떤 입장을 보일지는 미지수다.




베이징=조영신 특파원 asch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