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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진짜 '별다방' 만들었다…22년간 노하우 총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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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 스타벅스 ‘애칭’ 활용 매장
22년간 추억·혁신, 노하우 총집약
지속가능경영 초석 매장으로 자리매김

스타벅스, 진짜 '별다방' 만들었다…22년간 노하우 총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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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26일 스테이트타워 남산 빌딩 1층에 스타벅스 ‘별다방’을 개장한다.


점포명은 별다방이다. 별다방은 그 동안 국내 고객들에게 스타벅스를 일컫는 국민 애칭으로 불려왔다. 지명 혹은 건물명을 활용하지 않은 애칭 형태의 명칭을 점포명으로 채택한 것은 이례적이다.


스타벅스 측은 "50년간 전세계 스타벅스에서 이어져 온 지명 위주의 스타벅스 점포명은 올해로 22주년을 맞이하는 한국 고객에 대한 존중과 감사의 의미를 담아 특별하게 별다방이라는 점포명으로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별다방은 그 동안의 스타벅스가 한국에서 소개해 왔던 추억을 모두 담아내면서도, 친환경·평등한 채용 등의 앞으로 나아가야 할 지속가능성의 의미를 모두 포괄하는 매장이다.


413.5㎡(124평) 면적에 85석 규모를 갖춘 별다방은 스타벅스 일반 매장에서 즐길 수 있었던 제품들 외에도 리저브, 티바나 등의 각 콘셉트 매장에서만 경험할 수 있었던 음료와 푸드 등을 모두 판매한다.


지역 특성을 살려 한국 전통 문양 기와를 모티브로 하면서도 집에서 모닥불을 바라보며 편안하게 즐길 수 있을 듯한 홈카페 콘셉트 인테리어가 적용됐다.


전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디지털 아트월도 매장 내 적용했다. 가로 8m, 세로 4m의 LED 월이 매장 가운데 설치되며, 향후 스타벅스 커피 스토리와 관련한 다양한 영상이 공개될 예정이다. 첫번째 아트월은 일러스트레이터 이규태 작가와 협업한 작품으로, ‘스타벅스 하시엔다 알사시아 커피 농장의 하루’를 담은 영상이 구현된다.


국내에서는 처음 접목한 사이렌오더 전용 픽업 공간과 커피세미나를 위한 별도 공간 등 그 동안 일부 매장이나 시범 운영 매장에있던 공간들도 모두 별다방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별다방은 향후 지속가능경영의 주요한 콘셉트가 될 '친환경’ 관련 초석 매장이기도 하다. 매장 내 센서 설치를 통해 고객이 없을 경우 조명 자동 차단, 채광에 따라 내부 밝기 조절 시스템 등을 통한 전기료 절감효과 및 다양한 친환경 내장재 및 기자재를 다양하게 사용했다. (Leadership in Energy 이를 통해 올해 안에 세계적으로 공인된친환경 인증인 LEED ‘실버’ 인증을 추진한다.


평등한 채용과 관련해서도 상징적인 매장으로 첫 발을 내디딘다. ‘별다방’ 근무 파트너는 스타벅스가 진행하고 있는 취약계층 채용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채용된 장애인 바리스타와 중장년 바리스타 등의 인력으로 다양하게 구성된다. 경력이 단절됐던 여성이 재입사한 리턴맘 바리스타, 취약계층 청년지원 바리스타 등의 채용으로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송호섭 대표는 "별다방은 단순히 점포명만 특별한 매장이 아니라, 지역사회와 고객에 대한 존중의 의미가 담긴 특별한 매장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며 "별다방의 오픈을 시작점으로 환경 및 지역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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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스타벅스 별다방 개점을기념해 ‘사케라또 아포가토’, ‘콩고물 블랙 밀크 티’, ‘별궁 오미자 유스베리 티’ 등 리저브 및 티바나특화 음료 7종을 별다방을 포함한 전국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에서 새롭게 출시한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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